<선진교통문화> 도시경쟁력 제고, 교통안전의식 우선돼야
<선진교통문화> 도시경쟁력 제고, 교통안전의식 우선돼야
  • 대구신문
  • 승인 2012.04.30 08: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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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안전지수, 16곳 중 대구13위.경북16위...법규 잘 안지켜
지역치사율, 달성군 '최고'...보행자 사상자 중 노인 50% 육박
대구시, 어린이.노약자 안전시설 확충...올바른 운전습관 길러야
도로교통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2010년 우리나라에서 22만6천878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해 5천505명이 사망하고 35만2천458명의 부상자가 발생했다. 이러한 교통사고 피해를 화폐적 가치로 환산하면 우리나라의 총 교통사고비용은 2009년 기준으로 약16조9천억 원으로 GDP대비 1.59%를 차지하는 것이다.

이 중 사상자의 의료비 등 물질적 손실비용이 약 11조6천억원, 심리적 비용은 약 5조3천억 원에 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구에서 지난해에만 총 1만4천550건의 사고가 발생해 152명이 사망하고 2만1천110명이 부상을 입었다. 대구경찰청 제공

자동차는 일상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될 생활 필수품으로 자리 잡았지만, 오늘날 교통사고는 국가경쟁력을 떨어뜨리는 주요한 요인 중의 하나로 꼽히고 있다. 따라서 불필요한 사회적 비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시민 개개인의 교통안전 의식 수준의 제고하고 안전을 중시하는 선진교통문화를 정착시키는 것이 시급할 것으로 보인다.

△교통안전의식 수준 실태

한국은 선진 외국과 비교해 도로교통사고 비용이 미국보다는 낮지만 일본이나 영국에 비해서는 높다.(미국 1.85% > 한국 1.59% > 일본 1.33% > 영국 1.13%)

우리나라는 선진 외국(OECD회원국) 대비 자동차 1만대당 사망자 수가 3배 정도 많다. 이에 따라 OECD 전체 32개국 중 한국은 30위, 대구는 27위를 각각 차지하고 있다.

대구시의 경우 2010년 기준 차량 1만대당 사망자수는 1.7명으로, 우리나라 평균인 2.6명보다는 낮지만, 주요 OECD회원국인 일본(0.7명), 프랑스(1.1명), 미국(1.4명)등에 비해 약 2~3배 높은 것으로 교통안전수준은 아직도 심각한 실정이다.

△대구시 교통안전지수

교통안전지수란 교통사고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각종 교통여건(인구수,자동차등록대수,도로연장)대비 교통사고 발생요인(자동차1만대/인구10만명당당 중사고건수), 교통사고 희생요인(사망자수, 보행중사망자 등), 도로환경요인(도로연장당 사망자수 등)등에 대한 교통사고 발생률을 산출하여 자지단체의 교통안전도 수준을 객관적/계량적 수치로 나타낸 것이다.

도로교통공단에서 228개 자치단체에 대한 2010년도 교통안전지수 발표결과에 따르면 대구시 교통안전지수는 전국평균인 74.9점인 반면 69.6점으로 7개 특별·광역시 중 6위, 16개 광역자치단체 중에서는 13위로 나타났다. 경북도의 경우 16개 광역자치단체 중 최하위인 16위로 우리지역의 교통안전지수가 열악한 것으로 분석됐다.

대구시는 경로당, 노인복지회관 등을 직접 찾아가 노인 교통안전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대구시 제공

교통안전지수는 시민들의 질서의식이 반영되는 것이기 때문에 교통사고는 교통법규를 잘 지켜지지 않아 나타나는 부정적인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대구시 교통사고현황

대구의 교통사고 다발지점은 달서구 성당네거리, 서구 북비산네거리, 달서구 죽전네거리, 수성구 범어네거리,중구 계산오거리, 북구 만평네거리, 동구 동대구역네거리 순으로 나타났다.

2010년 교통사고를 분석하면 치사율이 달성군 4.0, 수성구 1.5, 동구 1.3 순으로 나타나 달성군이 교통사고 대비 치명적인 사고가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월별로는 10월, 요일별로는 금요일, 시간대별로는 밤 8시~10시 사이에 교통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했다.

사고 유형으로는 보행자사고, 음주사고, 이륜차사고, 택시사고가 높게 나타났으며 법규위반 사고로는 신호위반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교통약자(어린이·노인) 사고 분석결과 2010년말 기준 대구시 전체 보행자 사상자 83명중 노약자 사망자는 42명으로 50.6%로 나타나 고령화 사회와 함께 노약자 교통사고가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됐다.

지난해는 총 1만4천550건의 사고가 발생해 152명이 사망하고 2만1천110명이 부상을 입었다. 이 중 어린이(14세 이하)교통사고는 968건으로 1명이 목숨을 잃고 1천126명이 부상 당했다.

대구의 교통사고 발생이 전국 16개 시도중 5위를 차지하는 것은 도로 연장 1㎞당 자동차등록대수가 전국에서 가장 많아 상대적으로 교통사고 발생 확률이 높다는 것이 주된 이유다. 또 인구대비 자동차 비율이 광역시 중 울산 다음으로 많은데다 전체 교통사고 중 경찰신고 비율이 27.7%나 돼 인천(19.1%)에 비해서도 월등히 높다.

△노인교통사고 예방대책

어르신들의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대구시와 대구경찰청은 각 구별 상황에 맞게 LED전광판, 엘리베이터 모니터, 지역신문 등을 활용해 다각적 홍보활동을 추진하고 있는 건 물론 경로당 등을 직접 방문, 교통안전 순회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하지만 관의 이런 노력보다 근본적으로 노인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운전자들이 먼저 노인들의 보행습관을 이해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노인들은 평균 보행속도가 젊은 사람에 비해 느리고, 육교나 지하도의 계단보다는 무단횡단을 선호하며 좌우를 확인하지 않고 도로를 횡단하기도 하기 때문이다.


특히 노인들은 시력과 청력, 근력이 현저하게 떨어져 운전자가 경적을 울려도 듣지 못하거나 거리, 속도에 대한 판단력이 없는 만큼 운전자가 기대하는 만큼의 행동반응을 보이지 못한다는 점을 운전자들은 항상 잊지 말아야 한다.

꼭 노인들 뿐 아니라 자가 운전자들은 자신의 운전습관을 한번씩 되돌아 볼 필요가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항상 바쁘게 움직이려고 하다보면 뭔가에 쫓기는 것처럼 서두르게 운전을 하게 되고 그 속도로 인해 신호라든지 표지판 등 교통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받아들이지 못하기 때문에 교통사고의 위험에 그만큼 많이 노출돼 있는 셈이 된다.

반면 여유있게 운전을 하는 사람들은 시야가 넓어져 돌발 사태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으므로 교통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것이다.

△대구시 정책방향

대구시는 경로당, 노인복지회관 1천363개소를 직접 찾아가는 노인 교통안전 교육 확대 운영 및 버스, 택시 등 운수종사자 500여명에 대해 상주의 안전운전체험연구교육센터에서 체험교육을 확대 실시할 예정이다. 특히 지난해 11월 1일 교통안전공단와 체결한 협약을 바탕으로 운전습관 개선으로 연료 절감, 온실가스 감축, 교통사고 예방하는 1석 3조의 친환경 경제운전(에코드라이브) 체험프로그램 ‘대구 연비왕 선발대회’를 공동 추진키로 했다.

또 어린이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지속적인 어린이 보호구역 사업과 교통안전 지도활동을 하교 시간대에 집중적으로 시행할 예정이며, 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 등 8개 교통관련 시민단체를 네트워크화 해 사고유형별, 맞춤별 교통안전 캠페인 활동을 전개할 방침이다.

또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중 62.6%인 117명이 야간시간대에 발생한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시는 이를 개선하기 위해 적정한 도로 조도 확보를 위한 가로등 교체공사를 야간 교통사고 발생구간에 대해 우선적으로 시행키로 했다.

△부문별 개선계획

대구시는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교통환경 개선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이를 위해 도로시설물 안전관리에 나서는 건 물론 도로 및 부속시설 정비확충, 사고 잦은 22곳을 개선한다. 또 도로안내표지판·도로조명시설 정비, 도로 가로수 전지도 할 방침이다.

또 668개소에 이르는 교통신호기를 관리하고 전자교통신화 최적화에도 나선다. 1천100개에 달하는 교통안전표지판을 정비하는 동시에 교통안전시설 126개소를 설치한다. 어린이보호구역 77개소는 이미 정비했으며 저상버스 20대도 도입했다.

△결론

대구지역 교통사고가 심각한 것은 무엇보다도 자동차의 급격한 증가와 함께 보행과 시민들의 교통안전보다는 자동차의 소통우선 정책 등 경제발전 중심의 정책으로 인해 아직까지도 교통문화 전반에 자동차 위주의 교통문화가 자리잡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특히 교통약자인 보행자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보차도분리시설 및 무단횡단 방지시설 등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이 부족할 뿐만 아니라 어린이 및 노인 등 보행자의 행동특성등을 반영한 체계적이고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보급 및 교통사고의 심각성 등에 대한 홍보 등 교통안전문화조성 노력의 부족 등도 교통사고에 한 몫했다는 분석이다.

이에 따라 교통사고 감소를 통한 교통안전의식 제고를 위해서는 일반시민이 쾌적하고 안전하게 보행할 수 있는 환경 조성에 중점을 두고

▲어린이보호구역, 실버존, 야간조명시설 개선 등 교통안전시설을 지속적으로 확충 ▲어린이와 노인 등 보행자의 신체적 행동특성 및 심리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교통안전교육 및 홍보 프로그램을 개발해 보급함으로써 안전한 운전방법 및 보행방법 등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 및 홍보 강화 ▲교통사고 다발지점 등에 대한 발생원인 철저한 진단을 통해 현장중심의 교통안전 개선사업 적극 추진 ▲ 전체사고에 비해 안전운전의무불이행과 보행자보호의무위반 사고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을 반영해 철저한 단속 및 처벌기준 강화 등 제도적 검토가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이처럼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교통안전시설의 확충, 체계적인 교육과 홍보, 교통안전 개선사업의 적극적인 추진, 철저한 단속 등도 필요하지만 무엇보다도 시민들의 질서지키기와 올바른 운전습관 등을 통한 안전한 교통문화 및 교통안전문화를 만들어가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이 관련 전문가들의 한결같은 지적이다.

김승근기자 ksk@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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