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 시·군 공동대응 나서
포항~영덕 전철화 추진 협약
포항~영덕 전철화 추진 협약
동해안 5개 시·군이 경북 포항∼영덕 동해선 비전철화에 강하게 반발하며 공동대응 마련에 나섰다.
11일 포항시와 영덕군에 따르면 동해선 포항∼영덕 구간(44.1㎞)은 동해안 중부지역을 잇는 동해선 포항∼삼척 구간 1단계 사업으로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디젤 열차 운행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교통편의 제고와 경제효과 측면에서 당초 기대에 못 미치는 데다 비산먼지, 소음 등 환경오염으로 피해가 우려된다며 주민과 자치단체가 반발하고 있다.디젤 열차는 전기철도보다 속도가 20∼30% 떨어지고 물류 수송 능력도 절반 수준에 그친다. 이에 따라 최근 포항시, 영덕·울진군과 강원 동해·삼척시 등 철도가 통과하는 5개 시·군이 실무 협의를 하고 대응책 마련에 들어갔다.
앞으로 포항∼영덕 전철화를 위한 공동 건의문을 내고 협약을 할 계획이다.
영덕군의회도 최근 주민 바람과 동떨어진 디젤기관차 추진은 정부의 탈 화석연료 정책에 역행하고 앞으로 유라시아 대륙철도 건설에도 걸림돌이 된다며 다시 검토해달라는 건의문을 채택했다.
연합뉴스
11일 포항시와 영덕군에 따르면 동해선 포항∼영덕 구간(44.1㎞)은 동해안 중부지역을 잇는 동해선 포항∼삼척 구간 1단계 사업으로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디젤 열차 운행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교통편의 제고와 경제효과 측면에서 당초 기대에 못 미치는 데다 비산먼지, 소음 등 환경오염으로 피해가 우려된다며 주민과 자치단체가 반발하고 있다.디젤 열차는 전기철도보다 속도가 20∼30% 떨어지고 물류 수송 능력도 절반 수준에 그친다. 이에 따라 최근 포항시, 영덕·울진군과 강원 동해·삼척시 등 철도가 통과하는 5개 시·군이 실무 협의를 하고 대응책 마련에 들어갔다.
앞으로 포항∼영덕 전철화를 위한 공동 건의문을 내고 협약을 할 계획이다.
영덕군의회도 최근 주민 바람과 동떨어진 디젤기관차 추진은 정부의 탈 화석연료 정책에 역행하고 앞으로 유라시아 대륙철도 건설에도 걸림돌이 된다며 다시 검토해달라는 건의문을 채택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대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