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관 직면 김해신공항 “재검토 하자”
난관 직면 김해신공항 “재검토 하자”
  • 김무진
  • 승인 2017.09.21 1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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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해 시민들 반대 확산
정치권도 동조 분위기
추진여부 불투명해져
“대구시도 중앙정부 상대
원점 재검토 요구해야”
박근혜 정부가 지난해 6월 영남권 신공항 백지화의 대안으로 내놓은 ‘김해공항 확장사업(김해신공항)’이 김해 시민들의 확장 반대로 난관에 봉착했다.

최근 김해 시민과 정치권을 중심으로 소음 피해 등을 들어 김해신공항 건설 반대 목소리가 확산되고 있다. 이에 따라 김해신공항 건설 차질이 불가피한 상황인 만큼 중앙정부를 상대로 김해공항 확장을 원점에서 재검토할 것을 요구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4일 대구시와 경남 김해시 등에 따르면 지난달 29일 국토교통부가 마련한 ‘김해신공항 기본계획 수립 관련 사전 주민설명회’에서 김해신공항 확장 반대 주장이 곳곳에서 터져나왔다. 이날 상당수 김해 시민들은 설명회장 곳곳에 ‘김해시민 다 죽이는 김해신공항 결사반대’ 등의 플래카드를 내걸고 피켓 등을 이용해 시위를 벌였다.

지난 12일 김해시 주최로 김해시청에서 열린 ‘김해신공항 추진 관련 주민간담회’에서도 소음대책이 없다며 김해시민들이 반발해 파행을 겪었다. 이들은 ‘김해신공항 반대추진위원회’를 구성해 공항 건설 백지화 투쟁에 나서기로 했다.

김해지역의 이 같은 반발 움직임은 최근 김해시가 발표한 ‘김해신공항 확장에 따른 소음영향평가 용역’ 결과 소음피해지역이 현재 2.0㎢에서 12.2㎢로 6배 이상 늘고 피해 시민도 8만6천여 명에 달하는 것으로 분석됐기 때문이다. 여기에 김해신공항 건설과 관련해 시민 의사를 제대로 반영하지 않았다는 점도 반발의 빌미로 작용하고 있다.

김해 시민들의 반발에 김해지역 정치권도 가세했다. 김해시 광역·기초의원들은 지난 14일 김해중소기업비즈니스센터에서 간담회를 열고 소음대책 없는 김해신공항 건설에 반대키로 결의했다.

이들은 “영남권 신공항으로 김해공항을 확장키로 하면서 김해시와는 사전 협의가 전혀 없었다”며 “김해신공항 사업을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문재인 정부의 핵심 실세인 김경수(김해을)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도 최근 김해신공항 재검토 가능성을 시사해 김해신공항 추진여부가 불투명해졌다.

김 의원은 최근 김해지역 기자 및 주민들과의 만남에서 “참여정부 때 노무현 대통령은 영남권 제2관문 공항으로 최소한 24시간 운영이 가능한 입지를 염두에 두고 추진했으나 지난 정부가 ‘기형적인 (입지선정) 결과’를 내놨다”며 “박근혜 정부가 정치적으로 (영남권신공항을)다루면서 현재와 같은 불필요한 소음대책 회의를 해야 하는 상황이 벌어졌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이어 “결정된 국책사업을 백지화하는 것은 쉽지 않지만 김해신공항이 동남권 신공항으로서의 목표 달성이 어려우면 충분한 논의를 거친 뒤 이전을 비롯한 모든 가능성을 열어 놓고 판단할 수도 있다”며 “김해시민과 부산시, 경남도민이 함께 목소리를 낼 경우 근본적인 재검토가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주열 대구·경북 하늘길 살리기 운동본부 집행위원장은 이와 관련해 “박근혜 정부의 엉터리 남부권 신공항 선정이 김해지역에서 부작용으로 불거진 것”이라며 “김해공항 확장안이 잘못된 결정이었던 만큼 대구시도 중앙정부를 상대로 원점 재검토를 요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대구시는 지난 4일 자체 의뢰한 ‘김해공항 확장 타당성 검토’ 용역 결과를 공개하고, “김해공항 확장만으로는 영남권 신공항 목표인 국가 제2관문공항 역할을 수행할 수 없다”고 밝혔다.

김무진기자 jin@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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