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사회적기업 외면하다 정부 정책 바뀌자 ‘우르르’
지역 사회적기업 외면하다 정부 정책 바뀌자 ‘우르르’
  • 이혁
  • 승인 2017.11.19 2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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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기관 제품 구매 실적 ‘낙제점’
가스公, 지난해 구매비율 1.33%
대구도시철 0.82·경북대병원 0%
타지 공기업들 절반도 못 미쳐
文 정부 출범 이후 뒤늦게 관심
전국 혁신도시 공공기관 가운데 대구로 이주한 한국가스공사의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비율이 하위권에 그치는 등 지역 공공기관의 상당수가 사회적기업제품을 외면해 온 것으로 드러났다.

사회적기업 육성법에 따라 고용노동부가 공고한 공공기관의 2016년도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실적 및 2017년도 구매계획(표 참조)을 보면 대구혁신도시 공공기관가운데 한국가스공사의 지난해 구매비율은 1.33(사회적기업제품 구매액/총구매액)에 그쳤다.

이에비해 같은 공기업인 한국감정원은 3.17이었고 준 정부기관인 한국장학재단 3.82, 신용보증기금이 10.77이었다.

가스공사는 타지역에 있는 공기업인 토지주택공사 2.64, 도로공사 2.40에 비해서도 낮았다. 가스공사가 제출한 내년도 사회적기업 구매비율 계획도 1.64로 주택공사 3.04, 도로공사 3.0보다 낮았는데 가스공사 관계자는 “올 하반기에 구매를 대폭 늘려 올해말에는 사회적기업 구매비율이 2.0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대구시는 지난해 1.15, 올해 계획 1.43이었고 경북은 0.77에서 0.86으로 높이겠다는 계획을 잡았다. 구청가운데는 중구가 1.94, 2017년 계획도 1.94였고 달성군이 12.63으로 가장 높았다. 경북대병원은 0에서 올해말까지 4로 높이겠다고 밝혔으며 대구도시철도는 0.82에서 1.03으로 올리겠다는 계획을 제시했다.

특히 지역 이주율과 정규직 채용비율이 타기관에 비해 낮은 한국가스공사가 지역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도 낮은 것은 문제라는 지적이 높다.

한국가스공사 관계자는 “가스관련 장치산업은 전문기자재가 많아 지역 사회적기업 제품을 사용하기가 어려운 점이 있다. 지난해 40억원 정도를 구매했지만 올해는 청소용역, 인쇄, 소모품 등 소비를 늘려 50억원 정도를 구매할 예정”이라며 “경영평가점수에 들어가는 만큼 사회적기업 구매확대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고 해명했다.

대구시 관계자도 “올해 초 계획을 세울때는 다소 낮았지만 다음달 말까지는 5% 수준으로 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문재인 정부가 지난달 일자리위원회를 통해 ‘일자리 정책 5개년 로드맵’을 발표하면서 사회적 기업 활성화라는 승부수를 띄우는 등 정권이 바뀌자 각 지자체와 공기업 등 모든 행정기관이 올 하반기부터 뒤늦게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에 열을 올리고 있다.

김종현기자 oplm@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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