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광주 달빛내륙철도 조기건설 시동
대구~광주 달빛내륙철도 조기건설 시동
  • 강선일
  • 승인 2017.12.17 16: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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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개 지자체·지역 국회의원
오늘 국회서 포럼 열고 논의
‘달구벌’ 대구와 ‘빛고을’ 광주를 잇는 ‘달빛내륙철도’의 조기건설 추진을 위한 국회 포럼이 18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다.

특히 이날 포럼은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사업임에도 불구 내년도 국비예산 반영이 무산됨에 따라 시들해진 사업추진의 ‘불씨’를 되살리기 위해 대구시와 광주시는 물론 노선이 통과하는 전남·경남·경북지역 7개 지자체(담양·순창·남원·함양·거창·합천·고령)와 정치권 등에서도 참가해 힘을 보탠다.

17일 대구시에 따르면 달빛내륙철도는 대구와 광주를 연결하는 총연장 191㎞에 5조원 이상의 사업비가 소요되는 대규모 국책사업이다. 1999년 12월 국가기간교통망 계획에 중장기계획(완공목표 미정)으로 포함됐지만, 정치권 등의 무관심으로 20년 가까이 사업추진이 불분명한 상태다. 하지만 문재인 정부가 영·호남 상생공약으로 채택하고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 반영함에 따라 국책사업 추진의 불씨가 되살아났다.

이날 포럼은 달빛내륙철도의 기능과 역할, 필요성, 지역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를 통해 사업의 조기추진 방안을 찾기 위해 마련됐다. 포럼 제1부에선 광주전남연구원 양철수 박사의 ‘달빛내륙철도의 필요성 및 사회·경제적 파급효과’와 대구경북연구원 한근수 박사의 ‘남부경제권, 달빛철도가 시작이다’란 주제의 기조발제가 진행된다.

양 박사는 주제발표를 통해 달빛내륙철도의 필요성으로 △영·호남간 물리적·정서적 단절 극복과 초광역 내륙연계협력 및 발전을 위해 시급한 철도교통 인프라 확충 △철도 네트워크 확대와 수송 효율성 제고를 통한 영·호남간 인적·물적교류 증대 △지역경제 활성화 및 지역발전 촉진 차원 등에서의 타당성을 제시하며 국가적으로 필요한 사업이란 점을 역설한다.

특히 한 박사는 달빛내륙철도 건설에 대한 교통수요 논란을 불식시키는 근거자료를 토대로 현재 사회간접자본(SOC) 추진체계의 문제점을 짚어보고, ‘정치적·사회적 경계를 허무는 상징이자 남부경제권 형성의 선택이 아닌 필수사업으로서 국가균형발전에 기여하는’ 달빛내륙철도의 위상과 역할을 강조할 예정이다.

또 이어지는 2부 토론회에선 계명대 김기혁 교수를 좌장으로 정부(국토교통부 철도국장)와 학계 전문가 등 패널 8명이 참여해 달빛내륙철도의 필요성과 조기건설 방안, 기대효과 등에 대해 토론을 벌인다.

대구시와 광주시는 내년 2~3월께 공동으로 3억원을 투입해 사전타당성 조사용역을 자체 발주하고, 용역결과를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등에 반영하기 위해 중앙정부 설득을 위한 논리와 사업추진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또한 내년 초에는 달빛내륙철도 경유지 9개 단체장이 참여하는 협의체도 별도 구성한다는 계획이다.

강선일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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