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물 직거래 저변 확대
과수산업 경쟁력 강화 기여
24일 신라호텔 다이너스티홀에서 열린 ‘2018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에서 경북 농특산물 전문쇼핑몰 경북 고향장터 ‘사이소(www.cyso.co.kr)’와 경북과수통합브랜드 ‘데일리’가 대상을 수상했다
‘사이소’는 2016년부터 3년 연속 지역온라인 쇼핑몰 브랜드 부문, ‘데일리’는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으로 과실공동브랜드 부문에서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을 수상했다.
‘사이소’는 이름에서부터 경북도의 느낌이 물씬 풍겨진다.
‘사이소’는 ‘사다’라는 표준어의 경상도 사투리로, 경북고향장터를 친근하면서도 쉽게 부를 수 있고 사이트의 성격을 잘 나타내고 있는 경북 농특산물 온라인 쇼핑몰이다.
경북도는 도내 우수 농산물을 소비자에게 직거래로 팔기 위해 2007년 개장 이후 사이소 데이, 명절할인, 농가 체험 등 다양한 마케팅 활동으로 수요층 저변확대에 노력해 오고 있다.
또한, 자율리콜제도 확대 운영, 부실 농가 퇴출제 등 지속적인 입점농가 관리로 농특산물 품질향상과 사후관리에 철저를 기한 결과 쇼핑몰 개장 첫해 1억 9천만 원의 매출 이후 11년만인 2017년 59억7천만 원으로 온·오프라인을 통해 30배 이상의 매출을 올렸다.
‘데일리’는 도내 군소 브랜드 간 경쟁을 완화하고 과수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2016년부터 시군 단위 브랜드를 통합하고 공동선별을 통해 상품성이 우수한 과실만 데일리 브랜드로 출하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사과, 복숭아, 자두, 포도 등 4개 품목에 대해 마케팅을 추진한 결과 470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최근 ‘데일리’는 대형유통매장과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판매되고 있으며 특히, ‘사이소’내 전용관을 개설, 소비자가 쉽게 데일리를 접할 수 있도록 해 맛있고 품질 좋은 과일을 연중 공급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김주령 경북도 농축산유통국장은 “경북 농산물 마케팅이 대외적으로 인정을 받고 있다는 것인 만큼 숨은 공로자는 전국 최고의 농산물을 생산한 농업인”이라며 “농특산물 거래에서 생산자에게 이익이 많이 돌아가고 소비자는 경북의 우수한 농특산물을 구입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상만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