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탄소 녹색정책이 국가발전 패러다임으로 추진되자 경북도내 다른 시군이 녹색정책을 전담하는 `녹색정책 담당관실’을 설치하고 녹색성장을 통한 저탄소 사회구현을 위한 그린데이 운영 등 정부 정책에 발을 맞추고 있다.
특히 구미시는 전 지역 자전거 전용도로 16.1km 개설에 이어 녹색성장을 위한 3대전략 19개 추진과제를 설정하는 등 도내 각 시군들이 앞 다퉈 녹색성장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공단조성에 박차를 가해 공업도시로 변모하고 있는 칠곡군은 지난해 말까지 저탄소 녹색성장 추진을 위한 전담부서 하나 설치 않고 있다. 뒤늦게 올 1월부터 기획감사실 시승격추진기획단을 미래전략담당팀으로 이름을 바꿔 시 승격 업무와 함께 저탄소 녹색성장정책을 맡기는 등 녹색성장 정책에 소극적 대처란 인식을 주고 있다.
칠곡군은 지난해까지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의 하나인 자전거도로도 고작 시가지에 550m 설치하는데 그쳤다.
탄소감소와 관련, 지난해 1월부터 9월까지 15개 공동주택 954세대을 대상으로 에너지 및 이산화탄소 절감세대에 대해 포인트 적립으로 우수세대에게 2천400만원의 인센티브를 제공한 탄소포인트제 시범사업을 추진한 것 외에는 별다른 계획이나 실적이 전무한 실정이다.
이에 대해 칠곡군 기획감사실 미래전략담당 관계자는 “1월부터 저탄소녹색성장업무를 맡아 아직 구체적인 계획 수립하지 않았으나 지난 27일 칠곡군, 칠곡교육청, 경부과학대학과 저탄소 녹색성장교육활성화를 위한 협약을 체결하는 등 향후 이에 대한 추진계획을 수립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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