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희 미술관 대구 유치, 문화분권 상징이다
이건희 미술관 대구 유치, 문화분권 상징이다
  • 승인 2021.06.08 2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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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 이건희미술관’ 건립 관련 논란이 갈수록 열기를 더하고 있다. 논란의 쟁점은 ‘수도권이냐 비수도권이냐’, ‘공모방식이냐 일방적 지정이냐’의 갈등이다. 하기야 국내외 초일류 작가의 작품과 국보급 문화재 등 2만8천여 점에 달하는 목록이니 만큼 유치경쟁이 치열할 것은 당연하다. 유치전에 돌입한 20여 지자체의 공감대는 ‘문화 분권’ 차원에서 비수도권에 건립해야 한다는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의 선거공약 12대 약속의 ‘지방분권 강화 및 균형발전’이 선거용으로 날조된 것이 아니라면 그렇게 해야 한다.

문화분야의 수도권과 비수도권 간, 특히 대구-경북의 불균형은 극에 달했다. 박물관을 제외한 국립전시공연시설 14곳 중 9곳이 서울에 있고, 지방에는 호남 4곳, 부산 1곳뿐이다. 대구경북권에는 국립공연시설이 단 곳도 없다. 국립예술단의 공연도 최근 3년간 전체 공연의 82%인 1천494회가 서울에서 개최된 반면, 같은 기간 대구·부산 등 6개 광역시 공연은 24회에 불과했다.

이건희 미술관의 입지와 관련된 논란은 현 정부의 위장된 국토균형 발전정책과 지역 경시태도를 단적으로 보여 준다. 황희 문체부 장관이 증인이다. 그는 이건희 미술관 입지와 관련해 ‘지방 간 과열 경쟁은 국고손실이며, 수도권에 위치해야 홍보가 잘 된다’고 말해 전국 지자체의 격렬한 반발을 샀다. 수도권 편향적 사고를 이 보다 더 극명하게 드러낼 수 있는가. 문화 소외계층에 대한 배려심이라곤 전혀 없는 야만의 소치다. 더구나 국무총리나 대통령은 황 장관의 발언을 묵인하고 있다.

대구는 고 이건희 회장의 출생지이자 삼성그룹의 모태가 된 삼성상회가 시작된 곳으로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로 ‘대구 유치 시민추진단’을 구성했고, 대구시도 건립비 2천500억의 시비 지원을 제시하며 적극적인 유치 활동을 펼치고 있다. 대구 등 여러 지방 도시들이 왜 이렇게 미술관 유치에 공을 들이는지, 수준 높은 공연·전시에 얼마나 갈증을 느끼고 있는지 문재인 정부는 깊이 고민해야 한다.

‘빌바오 효과’의 입지로도 대구가 적격이다. 빌바오 효과라면 나날이 팽창하는 수도권이 아니라 경제적 낙후에 시달리는 대구에서 시험해야 마땅하다. ‘빨대 효과’로 모든 게 수도권으로 집중되고 있는 현실이다. 이건희 미술관을 대구로 유치, 문화분권의 상징으로 삼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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