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주자에 듣는다]김두관 의원 “서울공화국 끝내고 균형 발전 통해 지방 살릴 것”
[대선주자에 듣는다]김두관 의원 “서울공화국 끝내고 균형 발전 통해 지방 살릴 것”
  • 장성환
  • 승인 2021.09.09 21: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K·강원 득표로 반전 노력
언론중재법 개정안은 찬성
내용 중 문제 소지 있어 걱정
초·중등은 시·도가 전담해야
文 남북관계·외교 위상 업적
부동산정책 실패로 민심 악화
尹, 미숙함에 지지율 빠질 것
지역 자생력 육성 정책이 최고
대구경북 광역 행정 통합 추진
김두관더불어민주당대선후보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김두관 의원이 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진행된 대구신문과의 인터뷰에서 “균형 발전으로 지방을 살릴 수 있는 사람은 김두관뿐이다”라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에서 뛰고 있는 김두관 의원의 현재 성적은 저조하다. 지난 주말 충청권 지역 순회 경선 때는 0.87%(334표)의 누적 득표율로 6위를 기록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김 의원은 “‘서울공화국’을 끝내고 균형 발전으로 지방을 살릴 수 있는 사람은 김두관뿐”이라고 자신한다. 대통령은 행정부의 수반인데 자신이 이장·군수·도지사·장관 등 다양한 경험으로 특화된 행정 능력을 갖췄다는 것이다.

그는 대구·경북 지역 경선 선전으로 반전을 꾀하고 있다. 대구·경북 발전을 위한 구체적인 공약도 내놨다. 우선 ‘대구경북특별자치정부’ 설치로 광역 행정의 통합을 이루고, ‘로봇 연구·개발(R&D)’에 대한 집중 지원으로 대구·경북을 ‘글로벌 로봇 허브도시’로 육성하겠다고 약속했다.

대구신문은 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김 의원과 인터뷰를 진행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최근 민주당 충청 지역 경선에서 6위를 기록했는데 본인 성적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좀 당황스럽기도 하고 섭섭한 면도 있지만 그래도 당원과 국민, 대의원의 선택이기 때문에 존중한다. 충청 지역이 이번 경선 첫 지역 순회 경선지라는 의미가 있긴 하지만 당원과 대의원의 수가 많지는 않다. 아직 충분히 선전할 가능성이 있는 만큼 대구·경북과 강원에서 의미 있는 득표로 반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사실 영남 지역에서 민주당으로 활동한다는 게 북극에서 바나나 키우는 것보다 어렵다. 제가 활동하고 있는 부산·울산·경남 지역이 대구·경북보다는 수월하지만 힘든 부분도 많다. 지난 2018년 지방선거에서는 지역주의가 좀 극복된 모습을 보였지만 지난해 총선이나 올해 재보궐 선거를 보면 다시 지역주의로 회귀하는 게 아닌가 염려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역주의 극복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대구·경북 당원 동지들은 제가 얼마나 어려운 환경에서 활동하고 있는지 잘 아니까 의미 있는 득표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민주당 대선 경선 경쟁 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가 국회의원직 사퇴를 선언했다. 이 판단을 어떻게 보는지?

-국민의 선택으로 국회의원에 당선됐는데 그 직을 내려놓는다는 게 쉽지 않다. 이번 민주당 경선에서 반드시 승리해 본선에서도 이기겠다는 결의로 보인다. 현재 당내 1·2위 주자간 표 차이가 크긴 한데 좋은 결과 있었으면 좋겠다.

◇최근 ‘언론중재법 개정안’을 두고 여야 갈등이 최고조에 이르렀었다. ‘언론중재법 개정안’에 대해 찬성·반대 중 어느 입장인지?

-저는 ‘언론중재법 개정안’에 찬성한다는 것이 기본 입장이다. 단지 법안 내용 중 일부가 문제될 만한 소지도 있지 않을까 걱정했는데 그걸 그냥 반대했다고 기사화됐다. 저는 기본적으로 찬성하는데 걱정되는 부분도 있다고 하자 언론에서 그것만 실었다. 개인적으로 언론개혁을 36살 군수가 됐을 때부터 기자실을 폐쇄하면서까지 실천해 왔다. 일단은 원안대로 통과시키고 시행하면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 나가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

◇당내 경쟁 주자들의 정책 가운데 내가 대통령이 되더라도 이건 시행해보고 싶다 하는 게 있는지?

-정세균 전 국무총리께서 교육부 집행 기능을 각 시·도교육청으로 이관해 교육자치권을 강화하고, 국가돌봄청을 설치해 부처별로 쪼개진 돌봄 정책을 통합하겠다고 했는데 크게 공감한다. 교육부를 폐지하고, 국가교육위원회가 초정권적인 지위에서 큰 방향을 잡되 초·중등교육은 시·도가 전담하는 방식의 교육자치가 필요하다고 본다. 더 나아가 제가 주장한 ‘5극2특 체제’로의 분권에는 교육 분야 분권이 아주 중요한 사항 중 하나다. 교육은 가장 주민의 삶과 밀접한 분야이기 때문에 자치분권이 가장 큰 위력을 발휘할 수 있다.

◇본인이 민주당 대통령 후보로 뽑힌다면 가장 껄끄러운 야권 대선후보는 누구이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

-예전부터 이런 질문을 받으면 홍준표 의원이나 유승민 의원이 국민의힘 최종 대선후보가 될 것이라고 답변을 해왔는데 요즘 홍 의원의 지지율이 많이 올라왔다. 지난 대선 경험도 있고, 무엇보다 보수 세력의 근거지인 영남 지역 전체에서 연고를 가지고 활동을 해왔기 때문에 가장 유력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경우 최근 정치의 미숙함이 그대로 드러나고 있지 않나. 국민의힘 대선 경선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 윤 전 총장의 지지율이 더 빠질거라고 생각한다.

◇민주당이 영남 지역에 소홀하다는 인식이 있다. 민주당이 내년 대선과 지방선거 등 차후 영남 지역의 민심을 얻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민주당이 영남 지역을 홀대했다는 데는 동의하기 어렵다. 특히 지난해 대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수가 급격히 늘어났을 때 문재인 정부는 추가경정(추경) 예산 편성을 통해 1조원을 대구에만 지원해 주지 않았나. 게다가 지금 문재인 정부의 국무총리가 바로 민주당 대구·경북 지역 대표 정치인 김부겸이다. 민주당은 지금껏 영남 지역을 위해 노력해 왔고, 앞으로도 노력할 것이다. 영남 지역 주민들의 마음을 얻기 어려워도 꾸준히 문을 두드리는 게 정치라고 생각한다.

◇지난 4년간 문재인 정부가 가장 잘한 일과 가장 못한 일을 자신의 관점에서 각각 하나씩 말해 달라.

-딱 하나만 꼽기는 어렵다. 남북 관계의 위기 해소와 진전, 국제무대에서의 외교적 위상 강화, 코로나19 대응과 K-방역, 문재인케어, 권력기관 개편 등 이전 정권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중요한 업적을 많이 남겼다. 다만 연속된 부동산 정책 실패로 시민들의 주거 마련 여건이 악화돼 민심이 안 좋아진 점은 무척 아쉽다. 주거 정책은 차기 정부에서 1순위로 해결해야 할 사안이라고 생각한다. 제가 민주당 대선후보로 뽑혀 대통령에 당선된다면 반드시 해결하도록 하겠다.

◇지속적인 지방 분권화 정책에도 불구하고 수도권 집중화 현상은 여전하다. 수도권과 지방의 상생 방안이 있다면?

-제 대표 공약이 바로 ‘서울공화국 해체’다. 대한민국을 5개의 메가시티와 2개의 특별자치도로 재구조화하겠다는 것이다. 제가 구상하는 ‘5극2특 체제’는 연방제 수준의 분권을 전제로 하되 동시에 각 지역이 메가시티로서의 경쟁력을 가지도록 하겠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다른 후보들도 균형 발전을 말로 이야기하지만 진짜 그런 의지가 있는지 의문이다. 비유하자면 저는 수술을 하자고 하는데 다른 후보들은 그저 반창고나 붙이자고 한다. 저는 이게 대한민국의 가장 절박한 문제이고, 저 김두관만이 이것을 해결할 의지가 있다고 생각한다. 다가오는 5년도 아무 조치 없이 그냥 넘기면 지방은 완전히 폐허가 될 것이라고 본다.

◇내년 대선에서 대통령으로 선출된다면 대구·경북 지역의 발전을 위해 어떤 정책을 펼칠 생각인가?

-현재 중앙정부는 지원하고 지역은 지원을 받기만 한다는 ‘서울공화국’ 인식이 팽배해 있다. 당연히 재정의 균형 상황이 맞춰질 때까지는 그래야 하지만 장기적으로 저는 지역의 자생력을 길러주는 정책이 더 좋다고 생각한다. 우선 ‘대구경북특별자치정부’ 설치로 광역 행정 통합을 추진하겠다. 지역 대학에는 ‘로봇 R&D’를 집중 지원하고, ‘글로벌 로봇 허브도시’로 육성하겠다. 대구·경북 통합 신공항도 적극적으로 지원해 국제 경쟁력을 가진 공항경제권을 만들겠다. 아울러 침체된 제조업을 혁신해 전통 제조업과 산업단지도 업그레이드하고, 대구·경북을 글로벌 탄소중립(Net-Zero) 선도도시로 추진하겠다.

◇본인이 대통령으로 선출되면 대한민국은 어떻게 달라지나. 자신만이 가진 국정운영 역량을 중심으로 PR해 달라.

-저는 지방에서 그리고 아래에서부터 만들어져온 정치인이라는 게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이장이라는 생활정치의 영역부터 군수, 도지사, 장관까지 지내면서 정책들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가장 속속들이 경험해본 정치인이다. 국회의원, 장관, 총리만 해서는 알 수 없는 부분도 많다. 대통령은 국가 원수이면서 동시에 행정부의 수반인 만큼 이렇게 다양한 행정 능력도 매우 중요하다. 저는 맡은 직위에 있을 때마다 뚜렷한 개혁 성과를 만들어온 사람이다. 국정운영 역량만큼은 가장 검증된 후보라 자부하고 있다.

◇만약 이번 민주당 경선에서 대통령 후보로 선출되지 못한다면 차후 다시 도전할 계획이 있는가?

-먼 미래를 미리 예단할 수 없다. 일단 이번 경선에 집중하겠다. 현재 경선이 일반 국민들이 보기에는 위태위태하고 선을 넘는 것 같다는 우려도 있으나 이정도 정책 검증은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본선에 가기 전에 경선에서 예방주사를 맞는 것이다. 일단 이번 경선에서 저 말고 다른 후보가 선출된다면 그분을 중심으로 4기 민주정부 출범에 헌신하겠다. 정권 재창출이 우선이다. 그 이후에 제 정치적인 미래를 고민해보겠다. 저는 지지율에 연연하지 않고 제 정책 비전인 ‘5극 2특 체제’, 서울이 5개인 나라, 지방도 잘사는 나라를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다.

◇대한민국 미래 비전에 대해서 말해 달라.

-60년 묵은 ‘서울공화국’의 판을 완전히 갈아엎어야 한다. 전쟁의 폐허에서 먹고 살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서울공화국’을 만들었지만 지금은 너무 문제가 많다. 국토의 대부분인 지방은 메말라 심각한 소멸 위기에 처해있다. 저는 이걸 깨지 못하면 우리나라의 미래가 없다고 생각한다. 모두가 골고루 잘 사는 나라를 만들기 위해 기득권을 뚫고 개혁을 해나갈 사람, 그 적임자는 바로 저 김두관이라 자신한다.

장성환기자 newsman90@idaegu.co.kr

  • 대구광역시 동구 동부로94(신천 3동 283-8)
  • 대표전화 : 053-424-0004
  • 팩스 : 053-426-6644
  • 제호 : 대구신문
  • 등록번호 : 대구 가 00003호 (일간)
  • 등록일 : 1996-09-06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대구, 아00442
  • 발행·편집인 : 김상섭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배수경
  • 대구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대구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icbae@idaegu.co.kr
ND소프트
많이 본 기사
영상뉴스
SNS에서도 대구신문의
뉴스를 받아보세요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