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덕 원구전통마을]3성씨 ‘오손도손’…상생·화합으로 500년 전통 잇다
[영덕 원구전통마을]3성씨 ‘오손도손’…상생·화합으로 500년 전통 잇다
  • 배수경
  • 승인 2021.09.13 21:2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라 없으면 가문도 없다
남의록·남경훈·박세순·백충언 등
임란공신 다섯명 모두 의병장
나라 지키기에 종손이 앞장서
5백년 전 영양남씨와 무안박씨, 대흥백씨가 터를 잡은 영덕 원구전통마을은 아직도 이들 3문중이 집성촌을 이루고 오순도순 살아가고 있다.한 마을에 3개의 서원이 설립되었을 정도로 학구열이 높은 곳으로 정평이 나 있으며 현재는 다양한 방법으로 전통을 계승하기 위한 노력을 진행중이다.
5백년 전 영양남씨와 무안박씨, 대흥백씨가 터를 잡은 영덕 원구전통마을은 아직도 이들 3문중이 집성촌을 이루고 오순도순 살아가고 있다.한 마을에 3개의 서원이 설립되었을 정도로 학구열이 높은 곳으로 정평이 나 있으며 현재는 다양한 방법으로 전통을 계승하기 위한 노력을 진행중이다.

 

[2021 경상북도 마을이야기] 영덕 원구전통마을

‘관습 가운데서 역사적 배경을 가지며, 특히 높은 규범적 의의를 지니고 전하여 내려오는 것’ 전통의 사전적 전의다. 전통은 만들기도 어렵고, 지키는 것도 어렵다. 하루아침에 만들어지는 것도 아니고, 노력없이 지켜지지 않기 때문일 것이다. 지키려는 의지와 노력이 합쳐질 때만 가능한 일이다. 전국에 많은 전통마을과 전통문화가 있지만 그 전통을 지키고 오늘날의 시대상에 맞게 계승 발전시켜 오고 있는지 한번 쯤 살펴볼 필요도 있을 것이다.

5백년이란 긴 시간 동안 그 전통을 지켜왔고, 후손들에게 계승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마을이 있다. 영덕군 영해면 원구전통마을(원구1리)이 그곳이다. 5백 년 전 영양남씨와 무안박씨, 대흥백씨가 터를 잡은 마을이다. 오랜 시간이 흘렀지만 아직도 이들 3문중이 집성촌을 이루고 오순도순 살아가고 있다. 전통을 지킬 수 있었던 것은 화합과 선의의 경쟁이라고 주민들은 말한다. 100가구에 215명이 살고 있으며, 청장년층의 비율이 38%를 차지하는 젊은 마을이다.

화합과 선의의 경쟁은 곳곳에 남아있다. 과거에도 있었고 현재도 있다. 이곳 출신의 임란공신 다섯 분 모두 의병장들이다. 남의록과 남경훈(영양남씨)과 박세순(무안박씨), 백충언, 백사언(대흥백씨)이다. 그런데 특별한 점이 있다. 임진왜란이 일어났을 때 전국에서 의병들이 일어나 창과 칼을 들었다. 양반과 평민, 신분을 가리지 않았다. 원구리 출신의 의병장들은 모두가 종손이었다. 효(孝)를 중시하는 조선에서 가문의 대를 이어 가는 것은 종손의 의무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종손들이 먼저 의병으로 참전했다. 3문중이 다르지 않았다. 나라를 지키는 일에 종손으로써 모범이 되어야 한다는 생각에서였다. 나라가 없으면 가문도 없기 때문일 것이다.

고택들이 즐비한 전통마을 답지 않게 골목길이 넓다. 대형차량들도 쉽게 통행할 수 있다. 전통마을의 골목길은 폭이 1.5m 내외로 좁다. 예전에는 가마가 지나갈 정도의 길만 있으면 불편이 없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차량이 필수품이 된 오늘날은 다르다. 골목길의 확장은 필요하지만 쉽지 않다. 사유재산에 대한 보상 등 개인 간의 이해관계가 얽혀있기 때문이다. 원구전통마을은 달랐다. 개발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 3문중에서 서로 먼저 토지를 내어 놓았다. 4~5m로 넓게 확장된 골목길은 화합의 결과물이다. 

옛부터 높은 학구열
한 마을에 서원 3개 ‘전국 유일’
과거급제자 50여명 배출 자랑
2020년 강학소기념비 세워

예전부터 학구열이 높은 곳으로 정평이 나 있다. 대표적인 사례가 서원(書院)이다. 학문연구와 선현제향(先賢祭享)을 위하여 설립된 사설 교육기관인 서원은 전국에 1000여 개가 있었다. 하나의 마을에 3개의 서원이 설립된 것은 이곳이 유일하다. 그만큼 학구열이 높았다는 증거라고 할 수 있다. 광산서원과 구봉서원, 운산서원이다. 문중마다 서원을 설립한 것이다.

이런 학구열 덕분에 50명의 과거급제자를 배출했다. 대원군의 서원철폐령에 의하여 교육의 산실이었던 3개 서원은 훼철됐다. 그러나 향학열은 꺾이지 않았다. 다시 강학소를 건립해 자녀 교육에 매진했다. 갑오경장으로 과거제도가 폐지되고 일제강점기 조선문화 말살정책에 의해 강학소 마저 폐지되는 불운을 겪었다. 2020년에 마을 청년회에서 선인들의 고귀한 뜻을 이어가기 위해 강학소기념비를 세웠다. 35명의 수강생 명단이 기록되어 있다.

마을 곳곳에는 문화재들이 산재해 있다. 예전에는 선조들의 삶의 공간이었고, 지금은 그 후손들이 생활하는 삶의 공간이다. 시대는 다르지만 같은 공간을 삶의 터전으로 공유함으로써 선조들의 체취를 느끼고 그 정신을 이어가는 것이다.

영덕원구전통마을-가옥1
영양남씨 난고종택.
남고종택은 1624년 ‘안분당 남길’이 건립했다. 정침과 대청, 대묘, 정자 등을 고루 갖춘 건축물로 조선시대의 생활상이 잘 보존되어 있다. 경상북도 유형문화재 제 148호다.
영덕원구전통마을-가옥3
무안박씨 경수당 종택.

 

경수당 종택은 ‘경수당 박세순’이 1570년에 건립한 99칸의 건축물이다. ㅁ자형 정침과 대청으로 이루어져 있다. 대청에는 퇴계 이황이 쓴 ‘경수당’ 현판이 있다. 경상북도 유형문화재 제297호다. 후원의 700년이 넘은 향나무는 경상북도 기념물 제124호다.

 
영덕원구전통마을-가옥2
대흥백씨 상의당.

상의당은 숙종 때 백훤과 백동 형제가 선조인 상의당 백충언을 기리기 위해 지었고 고종 3년에 중수했다. 고쳐지을 때 궁궐의 목수가 건축에 참여했다고 한다. 박공부분은 고깔모자를 연상케 하는 격조 높은 건축물이다.
 

마을축제-2
마을 부녀회에서 주관하는 다도시연회.

전통문화를 계승하려는 노력도 대단하다. 매년 음력 1월14일 밤 12시에 동신제를 지낸다. 동신제는 1월 3일 마을 합동세배를 하고 문중별로 추천한 제관 3명을 선출한다. 제관들은 동신제 당일까지 합숙을 하면서 몸과 마음을 정갈히 한다. 예전에는 동신제에 제관들만 참석했으나 이제는 전통을 계승하기 위해 청년들도 참관한다. 보름날에는 대동회를 열고, 마을을 돌면서 지신밟기를 한다. 마을 화합잔치다.
 

 

마을축제-1
과거시험 재현행사에 참여자와 마을 주민들.
마을신단
원구동신당, 매년 정월 보름날에 동신제를 지낸다.

계층별 역할 뚜렷

노인회, 과거시험 재현 행사

청년회, 고택정비사업 주도

부녀회, 종가음식 재현 사업 

전통을 계승하기 위한 계층별 역할도 뚜렷하다. 노인회에서는 과거시험 재현행사를 연다. 선조들이 과거시험에 응시했던 것을 재현함으로써 학생들에게 학업에 대한 동기부여와 함께 높은 향학열의 전통을 이어가기 위한 것이다. 과거장에는 합격교지를 전시하고 응시자들에게 호패를 만들어 준다. 청년회에서는 고택정비사업을 통하여 문화유산 보존활동을 벌인다. 비어있는 고택을 정비해 귀중한 문화유산이 훼손되는 것을 예방한다. 부녀회에서는 종가음식 재현사업을 진행한다. 3문중의 종갓집 음식문화를 이어가기 위한 것이다. 고택에서 제례음식과 잔치음식 체험을 통하여 소득도 올린다.

이밖에도 예절과 뿌리찾기 교육을 비롯해 전통 풍물교육, 전통 장례문화재현, 전통마을축제 등을 통하여 선조들의 전통을 이어가면서 현대에 맞는 문화행사로 계승 발전시켜 나가는 다양한 문화행사를 진행한다. ‘나와 남이 둘이 아니라는 자타불이(自他不二)를 실천하는 마을’이라는 생각이 드는 전통마을이다.

이진석기자·강현수필가

 

<우리 마을은>
 

우리마을은
남정태 이장

남정태 이장 “문화유산 잘 지켜 에코뮤지엄 만들 것”

“아이가 태어나던 날 회사에 사표를 냈고, 백일날에 전 가족이 귀향을 단행했다”면서 “남들의 눈에는 무모한 도전으로 보였을 것”이라고 남정태(56) 이장은 담담하게 말했다. 남 이장은 부산에서 제약회사에서 근무했었다. 고향의 전통문화를 보전하고 농촌을 개발한다는 생각에서 33살에 귀향했다.

젊은 나이에 고향으로 돌아온 것을 본 주변의 시선은 물어보지 않아도 알 듯하다. 백일이 된 아이를 안고 귀향에 동참한 아내도 대단한 사람이다. 1997년 귀향 당시에 마을에는 6명의 또래 친구들이 있었다.

마을 청년회를 구성하고 고향 살리기 운동에 나섰다. 처음 시도한 일은 사과재배를 보급하는 일이었다. 당시 마을은 벼재배를 많이 하는 곳이었다. 농촌을 살리기 위해서는 경제성이 높은 소득작물을 보급하는 것이 최우선 할 일이라는 생각에서다. 덕분에 사과주산지로 자리 잡았다.

소득이 높아지면서 청년들의 귀농이 계속 늘어나고 있다. 지난 10년간 30명이나 귀농을 했다. 억대 농부의 목표를 달성한 농가만도 20농가에 이른다. 마을에서는 매년 1~2명의 아이들이 태어난다. 마을이 젊어지고 있는 것이다. 아이들의 울음소리가 들리는 마을이라며 주변으로부터 부러움을 산다.

2019년에는 ‘아름다운 농촌마을 가꾸기 경진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마을 다목적회관과 한옥체험관을 이용해 출향인들이 고향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성묘나 벌초를 위해 고향을 방문했을 때 이곳에서 숙박하면서 고향의 정취도 휴식도 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마을에 있는 폐교를 활용해 졸업생들이 마을 개발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할 계획이다.

“500년 전통의 원구마을은 충효사상이 깃들어 있고, 역사와 전통이 살아 숨 쉬는 곳이다. 마을의 문화유산과 자연환경을 보존하고 계승해 마을 주민과 도시민들이 공유하는 ‘에코뮤지엄’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하는 남 이장의 의지가 굳건해 보였다.

<가볼만한 곳>

가볼만한곳

벌영리 메타세쿼이아 숲, 호젓한 숲길을 걷는 젊은 부부의 모습이 다정해 보인다. 언택트관광 100선에 선정된 숲이다. 

 

◇벌영리 메타세쿼이아숲

메타세쿼이아는 은행나무와 함께 화석식물로 불린다. 높이가 35m 직경이 2.5m 정도까지 자라는 거목이면서 자태가 단정하고 귀족적 기품이 있다는 평을 듣는 나무다. 우리나라에서는 담양의 메타세쿼이아길이 유명하다.

영덕에 언택트 관광 100선에 선정된 메타세쿼이아숲이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탐방객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벌영리 메타세쿼이아숲’이다. 우공이산의 전설을 실천하는 어느 육림가가 자력으로 만들어 낸 숲이다. 20년 전부터 심기 시작해 명품숲을 만들었다. 100년 농사를 짓고 있는 셈이다. 수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자했을 것이지만 무료로 개방하고 있다. 언제나 열려 있는 대문을 들어서면 바로 메타세쿼이아숲을 만난다. 하늘을 찌를 것 같은 나무들이 도열해 있다. 나무가 뿜어내는 청량감이 가슴에 와 닿는다. 숲은 인공을 최소화했다. 숲속으로 이어지는 오솔길은 흙길이다. 중간 중간에 잠시 쉴 수 있는 벤치가 있을 뿐이다. 멀리서 닭울음 소리만 들리는 고요의 공간이다. 탐방객들도 자연스럽게 목소리를 낮춘다.

숲에는 나무와 풀들이 공존하고 있다. 늘씬하게 하늘을 향하여 뻗어 오르는 나무 밑에는 온갖 풀과 꽃이 함께 자란다. 억새풀과 고사리, 닭의장풀, 자리공 등 수많은 종류들이 어울려 있다.

  • 대구광역시 동구 동부로94(신천 3동 283-8)
  • 대표전화 : 053-424-0004
  • 팩스 : 053-426-6644
  • 제호 : 대구신문
  • 등록번호 : 대구 가 00003호 (일간)
  • 등록일 : 1996-09-06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대구, 아00442
  • 발행·편집인 : 김상섭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배수경
  • 대구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대구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icbae@idaegu.co.kr
ND소프트
많이 본 기사
영상뉴스
SNS에서도 대구신문의
뉴스를 받아보세요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