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신공항 협의체 당분간 공전 우려
통합신공항 협의체 당분간 공전 우려
  • 김종현
  • 승인 2021.09.13 2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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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 1일~ 26일 국정감사 진행
국토부 용역조사 10월 말까지
기존 시설물 감정도 11월 끝나
결과 나오기 전에 논의 어려워
대구시 “실무회의라도 갖겠다”
대구경북 신공항 건설지원 여·야·정 협의체 회의가 지난달 시작됐으나 민항이전 사전타당성 검토용역 결과가 나오는 10월말까지 회의개최가 힘들어 활주로 추가설치나 길이연장 등 주요 쟁점 결정이 미뤄지고 사실상 공전상태에 빠질 우려가 나오고 있다.

특히 10월 1일부터 26일까지 국회 국정감사가 예정돼 있어 국회의원들이 참석하는 회의가 힘들것으로 보인다. 국토부가 실시한 민간공항 사전타당성 조사용역이 10월 28일 끝나는데다 대구시가 하고 있는 군공항이전 기본계획 용역도 11월 5일까지로 돼 있어 국토부와 국방부가 용역이 나오기 전에 시설계획을 논의하는데 부정적인 입장이다.

또 대구시는 당초 군공항이전 총 사업비로 8조 8천 800억원, 종전부지 가치는 9조 2천 700억원으로 산정했는데 이는 현재 대구공항 시설물에 대한 정확한 가치평가 없이 연면적과 국방시설 단가지침으로 추산한 금액이어서 정확한 감정평가 재산정 결과가 나와야 사업비가 대체로 확정될 수 있다. 대구시는 사업부지 최종 선정이후 국방부·미군과의 협의를 거쳐 기존 시설물에 대한 감정평가에 들어갔는데 오는 11월에 감정평가 재산정 결과가 나올 예정이다.

이 때문에 국토부와 국방부는 첫 여·야·정협의체 회의에서 활주로 연장 등 시설규모에 대해 확실한 입장을 보이지 않고 용역결과가 나온뒤 논의하자는 입장을 보였다. 여·야·정협의체 간사인 김상훈의원도 “빠르면 10월말이라도 사전타당성 조사 결과가 나와야 2차 회의를 할 것 같다”면서 “대구경북의 입장에서는 타당성 용역결과가 나오지 않았더라도 관계기관에 장래 수요를 충분히 감안할 것을 요구하고 소극적인 수요분석이 되지 않도록 협의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구시 이찬균 공항정책과장도 “추석을 쇠고 이달말 실무회의를 갖도록 국토부에 요청할 생각”이라며 “국토부 용역 진행상황을 공개하지 않아 구체적인 협의가 힘들지만 실무회의에서라도 대구시의 입장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첫 협의체 회의에서 신공항이 중·남부권 관문공항이 되도록 충분한 규모로 건설해 줄 것을 건의한 바 있다. 대구시는 기존 계획된 1개의 활주로 외에 별도로 1개 활주로를 추가할 것을 요구하고 있는데 사전타당성 용역에서 항공수요가 얼마나 잡히느냐에 따라 추가활주로나 기존 활주로 연장여부가 결정될 수 있는 상황이다. 대구시 관계자는 지난 2월부터 국방부와 미군의 협조를 얻어 활주로 위치와 사용부대별 배치계획 협의를 시작했는데 당초 예상했던 것보다 미군시설 규모가 적어 이달부터 시작되는 세부적인 미군부대 배치협의에는 문제가 없을 것으로 예상했다.

김종현기자 oplm@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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