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속 디자인 기행] 메타버스가 만든 명절 신풍속도, 아바타로 강강술래하고 집에서 제수용품 샀어요
[일상 속 디자인 기행] 메타버스가 만든 명절 신풍속도, 아바타로 강강술래하고 집에서 제수용품 샀어요
  • 류지희
  • 승인 2021.09.23 22: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라인 홍보 힘주는 소상공인
밤낮으로 제품 사진 촬영·편집
홈페이지는 시즌마다 리뉴얼
신매시장 유튜브 라이브 방송
대구 한정 배달에도 전국 문의
매출 활성화에 상인 함박웃음
지역축제·공연까지 기획 가능
시민들은 가정서 편하게 체험
앞으로 행사는 어떤 형태일까
제품연출-사진촬영
대구 브랜딩전문회사에서 온라인쇼핑몰 상세 페이지 제작을 위해 제품연출 사진촬영을 하고 있다.

추석 시즌이 되면 몇 달 전부터 각 업계의 기업들과 자영업자들은 바빠지기 시작한다. 기존에 판매하던 제품들을 더욱 매력적인 구성으로 판매할 수 있는 기회가 돌아오는 시즌이기 때문이다. 서점에 가면 “벚꽃에디션, 눈꽃에디션”이라는 이름으로 표지가 리뉴얼되어 진열되는 책들처럼 명절시즌에는 추석선물용으로 기획된 상품들이 새로이 옷을 입고, 평소보다 더 할인된 가격과 구성으로 출시되기 바빠진다. 일명 ‘추석에디션’이라는 명목하에 제품들은 너도나도 선물용으로 출전하기 위한 고풍스러움과 고급스러움을 입기 시작한다.

추석 일주일전쯤이면 마트에서 미리 가족친지들에게 드릴 선물을 고르던 모습들도 사라졌다. 이제는 안방에서 혹은 직장에서 잠깐을 틈만 내면 쇼핑몰에서 원하는 제품들을 빠르게 비교해보고 손가락 터치 하나로 받는 곳 주소로 주문배송을 보내면 되니까. 불과 몇 해 전만해도 추석시즌에 마트를 가면 금박을 두르고 화려한 보자기를 두른 추석선물용 제품들이 각 매장을 수놓듯 앞 다투어 진열이 되고, 이를 디스플레이하는 바쁜 직원들의 손길들에서 분주한 명절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었다.

그런데, 올해는 코로나펜데믹으로 인해 명절연휴의 시장과 마트의 풍경은 비교적 더 없이 한산하고 조용했다. 거리나 동네에 추석선물을 들고 집안 어른들을 찾아뵈러 다니던 사람 냄새나는 모습들도 이제는 정말 더 보기가 힘들어졌다. 고향어른들이나 주변 친지들에게 카카오톡 선물하기로 기프티콘을 주고받으며, 얼굴은 직접 보지 못해도 명절의 안부와 마음을 간접적으로 전하는 것이 자연스럽다 못해 일상이 되어버렸다.

덕분에 온라인 쇼핑몰제작과 각종 위탁 플랫폼들에 업로드되는 상세페이지를 제작하는 디자인업계는 정신없이 바빠졌다. 기존 제품들의 패키징을 시즌 기획컨셉에 맞춰 리디자인하고 브랜드이미지를 업그레이드하여 브랜딩마케팅을 펼치기 때문이다. 각 업체들에서는 이제 오프라인 마트에서 제품을 진열하는 것보다, 온라인 쇼핑몰에서의 마케팅에 더 큰 비중을 두고 있다.
 

다시-들기름브랜드
명절 대표선물세트인 참기름 들기름브랜드. 촬영중인 제품은 거창 전통시장에서 40년 동안의 역사를 함께한 방앗간 푸드 유통 브랜드다.

디자인업체에서는 각 업체에서 받은 제품들을 촬영고 편집하기 바쁘다. 온라인 쇼핑몰 내에서는 경쟁이 치열하다보니 반짝 연휴시즌동안의 매출을 올리기 위해서는 보다 경쟁력있는 브랜딩과 마케팅이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이다. 소비자의 눈을 사로잡는 감각적인 이벤트 배너와 소비자의 구매력을 자극하는 잘 팔리는 상세페이지디자인을 기획제작하기 위해 연휴중에도 밤낮으로 제품사진과 광고영상을 촬영하고 편집디자인을 한다. 코로나로 인해 경기가 침체되고 특히 자영업자들의 매출이 많이 줄다보니 온라인에서의 매출에 더욱 비중을 두고 움직이는 모습이다.

그 덕분에, 코로나펜데믹 이후 두 번째로 맞이하는 올해 추석이 다행히도 비대면시대로 인해 속수무책으로 고향길로 향하는 발길이 묶이진 않았다. ‘메타버스’라는 새로운 비젼을 심어준 돌파구로 인해 명절문화는 자연스럽게 대응을 하고 있다. 온라인쇼핑몰에서의 장보기는 물론, 사람들이 많이 모일 수 밖에 없는 각종 지역행사와 축제들은 제페토라는 가상공간 안에서 아바타들로 대신해 함께 어울려 즐길 수 있도록 대리시행되었다.

추석에디션으로 한 껏 꾸며진 온라인쇼핑몰의 제품들도 ‘라이브커머스’라는 실시간 라이브방송을 통해 소비자들의 눈과 손가락을 흡족하게 해주었다. 대구 최고의 라이브커머스 회사 에프터엔터테이먼트는 브랜딩전문회사 디자인RYU와 손을 잡고 추석 연휴를 맞아 하루에도 8건, 10건씩 소상공인 업체들의 제품을 쇼핑라이브로 실기간 판매하였다. 디자인RYU에서 제품 패키징과 스마트스토어의 상세페이지 제작을 하고, 브랜딩된 제품을 네이버쇼핑라이브와 유트브로 노출하여 소비자들과 다일렉트로 소통하며 판매를 한다. 한 방송에서 다음 방송으로 넘어가는데 30분의 여유를 두고 테이블스타일리스트와 쇼호스트들은 진행리듬에 맞춰 분주하지만 프로페셔널하게 한 팀이 되어 움직인다.
 

신매시장-명절맞이라이브커머스
대구 수성구 신매시장에서 명절맞이 라이브커머스 방송으로 시장 내 한 맛집의 전요리와 생선요리의 실시간 판매를 위한 촬영을 진행하고 있다.

대구신매시장의 경우도 명절을 맞아 시장을 찾는 손님들의 발걸음에 유튜브 라이브 방송을 더하여 실시간으로 시장분위기와 매출을 더욱 활성화 시켰다. 각종 전요리와 생선요리들을 소개하는 쇼호스트들의 활기찬 멘트와 소비자들과의 원활한 소통은 전통시장의 넉넉한 분위기와 명절의 왁자지껄한 풍경을 대신 전하는 듯 하였다. 이날, 먹거리 특성한 신선한 배송을 위해 대구지역 내로 주문배송을 한하여 방송하였지만, 실제로 주문요청은 영상을 시청하는 전국각지에서 문자와 전화로 쇄도하였다.

명절의 모습을 바꾸는 메타버스의 풍경은 단지 쇼핑계에서 뿐만이 아니다. 소규모의 가족들과 모인자리에서 가상현실 속 게임을 즐기며 시간을 보내기도 하고, 영화나 공연을 감상하거나 간접적이지만 가상공간의 여행지로 떠나 대리만족을 느끼기도 한다. SKT의 경우 메타버스 ‘이프랜드’에서 노래방 등 50여개의 모임을 오픈하여 즐거운 명절 보내기를 명목으로 “코로나19로 명절에도 제약이 많은 고객분들에게 SKT 메타버스 서비스들이 즐거운 명절을 지내는데 유용하게 활용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명절신풍속도
메타버스로 바뀐 명절의 신풍속도다. SKT 이프랜드는 추석맞이 풍경사진 전시 행사를 진행하였다. 제페토 아바타들의 추석놀이 이미지는 연휴 동안 10대들의 카카오톡 프로필 사진을 장식하며 인기를 끌었다.
출처: 메타버스에서 추석을 즐긴다... 명절 신풍속도 블로그 - 북내비게이터

10대들에겐 익숙한 가상공간인 제패토에서는 아바타들이 손에 손을 잡고 강강수월래를 하며 추석놀이를 하고 둘러앉아 송편을 빚으며 전통문화를 체험하고 계승할 수 있도록 힘썼다. 아바타들이 한복을 입고 춤추고 노래를 부르는 메타버스가 불러온 新명절의 풍속도처럼 우리네 전통의 풍경도 가상세계라는 또 다른 현재이자 미래 속에서 어떤 모습으로 자리잡가갈지 더욱 궁금해진다.
 

 
류지희(디자이너·작가)
  • 대구광역시 동구 동부로94(신천 3동 283-8)
  • 대표전화 : 053-424-0004
  • 팩스 : 053-426-6644
  • 제호 : 대구신문
  • 등록번호 : 대구 가 00003호 (일간)
  • 등록일 : 1996-09-06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대구, 아00442
  • 발행·편집인 : 김상섭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배수경
  • 대구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대구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icbae@idaegu.co.kr
ND소프트
많이 본 기사
영상뉴스
SNS에서도 대구신문의
뉴스를 받아보세요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