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인, 500여개사 설문조사
30% “시기상조” 17% “잘 몰라”
‘매우 부정적’ 응답은 1.5% 그쳐
30% “시기상조” 17% “잘 몰라”
‘매우 부정적’ 응답은 1.5% 그쳐
백신접종이 속도를 내면서 ‘위드 코로나’ 전환에 대한 논의가 현실화 가능성이 높은 가운데, 기업들은 미리 반기는 분위기다.
구인구직 매칭 플랫폼 사람인(www.saramin.co.kr)이 기업 518개사를 대상으로 ‘위드 코로나 전환에 따른 기업 운영 변화’에 대해 조사했다.
응답 기업의 절반이(51.2%) ‘위드 코로나 전환’에 대해 매우 긍정적이라고 답했다. ‘아직 시기상조’는 30.3%, ‘잘 모르겠다’는 답변은 17%였다. 매우 부정적이라는 응답은 1.5%에 그쳤다.
‘위드 코로나’ 전환에 대해 긍정적인 이유로는 ‘외부활동 증가로 소비심리가 회복할 것 같아서’(54%, 복수응답)가 가장 컸다. 계속해서 ‘비대면과 대면방식을 효과적으로 활용해 생산성을 높일 수 있어서’(39.6%), ‘경제 활성화 정책이 탄력이 붙을 것 같아서’(35.8%), ‘채용·대외 이벤트 등 보류됐던 일정 확대 가능해서’(21.9%)의 이유가 이어졌다.
실제 ‘위드 코로나’ 전환에 대비한 경영 전략 변화가 있다는 기업은 절반 이상인 55%였다. 구체적으로 ‘근무 방식 디지털 전환 가속’(33.7%, 복수응답)이 우선으로 꼽혔고, 이어 ‘R&D, 인재 채용 등에 투자 확대’(30.5%), ‘해외 비즈니스 활로 모색’(24.6%), ‘온라인 매출 구조 구축’(22.8%), ‘디지털 중심 인력 구조조정’(18.6%) 등의 순이었다. 김주오기자
구인구직 매칭 플랫폼 사람인(www.saramin.co.kr)이 기업 518개사를 대상으로 ‘위드 코로나 전환에 따른 기업 운영 변화’에 대해 조사했다.
응답 기업의 절반이(51.2%) ‘위드 코로나 전환’에 대해 매우 긍정적이라고 답했다. ‘아직 시기상조’는 30.3%, ‘잘 모르겠다’는 답변은 17%였다. 매우 부정적이라는 응답은 1.5%에 그쳤다.
‘위드 코로나’ 전환에 대해 긍정적인 이유로는 ‘외부활동 증가로 소비심리가 회복할 것 같아서’(54%, 복수응답)가 가장 컸다. 계속해서 ‘비대면과 대면방식을 효과적으로 활용해 생산성을 높일 수 있어서’(39.6%), ‘경제 활성화 정책이 탄력이 붙을 것 같아서’(35.8%), ‘채용·대외 이벤트 등 보류됐던 일정 확대 가능해서’(21.9%)의 이유가 이어졌다.
실제 ‘위드 코로나’ 전환에 대비한 경영 전략 변화가 있다는 기업은 절반 이상인 55%였다. 구체적으로 ‘근무 방식 디지털 전환 가속’(33.7%, 복수응답)이 우선으로 꼽혔고, 이어 ‘R&D, 인재 채용 등에 투자 확대’(30.5%), ‘해외 비즈니스 활로 모색’(24.6%), ‘온라인 매출 구조 구축’(22.8%), ‘디지털 중심 인력 구조조정’(18.6%) 등의 순이었다. 김주오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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