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주자에 듣는다]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내가 야권 후보로 나서면 압도적 정권교체 가능”
[대선주자에 듣는다]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내가 야권 후보로 나서면 압도적 정권교체 가능”
  • 윤정
  • 승인 2021.12.19 21: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K, 경제적으로 굉장히 낙후
광역경제권 조성부터 시작을
지자체가 민간기업 유치해야
데이터 근거한 과학방역 아닌
국민 여론 보고 판단한 정치방역
여러가지 문제 발생 당연한 것
시대적 과제는 세가지 꼽아
‘국민통합·미래먹거리·공정’
대구신문은 19일 대구 본사에서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배수경 기자
대구신문은 19일 대구 본사에서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배수경 기자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는 16일 이번 대선에 대해 “박빙의 승부가 예상된다”라며 “안철수가 야권 후보로 나서면 압도적인 정권교체가 가능하다”라고 강조했다.

안 후보는 이번 대선의 성격과 시대정신에 대해 국민통합, 미래먹거리·미래일자리 창출, 그리고 공정을 제시했다.

그는 대구·경북(TK)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광역경제권 조성, 민간기업 유치, 대구경북신공항을 물류 중심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대구신문은 19일 대구 본사에서 안 후보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정치권에 입문한 지 9년 됐다. 의사·교수·기업 할 때와 어느 쪽이 더 힘드나?

△제가 지금까지 다섯 가지 직업을 했다. 의사·IT전문가·벤처기업가·교수 등을 거치면서 정치하고 있는데 확실히 정치가 제일 난이도가 높다. 정치가 사람의 마음을 얻는 것 아닌가. 어려운 게 당연하지만 보람도 큰 것 같다. 우리 삶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그 혜택을 보는 것을 볼 때, 사회가 좋은 방향으로 변하는 것을 볼 때 많은 보람을 느낀다.

-최근 과학자로서의 면모를 과시하고 있다. 혹시 대선 전략 차원인가?

△꼭 대선 전략 차원이라기 보다,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게 과학기술인 시대가 됐다. 아마 우리나라 주변 상황을 가장 많이 바꿀 것이 미·중 간 신냉전이 될 것이다. 미·중 신냉전의 본질은 과학기술 패권전쟁이다.

제일 상징적인 사건은 미국 바이든 대통령이 반도체 웨이퍼를 들고 있는 사진이었다. 굉장히 큰 의미가 있다. 과학기술 패권을 가진 나라가 세계를 지배한다는 뜻이라 생각한다. 반대편에는 시진핑 주석이 있는데, 이분은 이과 지도자다. 이런 상황에서 대한민국의 생존 전략, 또 미래 먹거리를 어떻게 만들 것인가가 대선의 가장 중요한 화두가 되는 시대다. 그래서 과학기술에 대한 얘기를 계속 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의 코로나 방역 대책에 대한 평가는?

△과학적 사실에 의한, 과학적인 데이터에 근거한, 과학방역이 아니라 국민 여론을 보고 눈치껏 판단하는 정치방역이기 때문에 여러 문제가 발생한다.

코로나19에 대해 여러 번에 걸쳐 조언했다. 작년 2월 초에 중국으로부터 오는 외국인 입국자들을 전면 금지하라고 했는데 안 하다 보니까 대구가 굉장히 피해를 많이 봤다. 작년 5월에는 연말 정도에 백신이 나올 것 같으니 정부가 대비하라고 조언까지 했는데 안 했다.

위드코로나만 하더라도 하겠다길래 먼저 해야 할 3가지를 하고 나서 하라고 조언한 적이 있다. 노인들이나 고위험군에 대해 3차 접종률을 높여야 한다는 것과 국민참여형 방역이라고 해서 공무원들이 확진자를 추적하는 게 아니라 국민 스스로 앱을 깔아서 확진자 동선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프로그램을 널리 보급하는 일이다.

세 번째는 만약의 경우에 대비해 제대로 치료할 수 있게 인력과 병상을 확보한 다음에 위드코로나 시행하라고 조언을 했다.

어느 것 하나도 하지 않다 보니 오히려 사회적 거리두기로 돌아가고 내년 초가 되더라도 나아질 것이란 확신이 없는 참담한 상황이 됐다.

-코로나와 관련, 대구에 지속적인 관심을 보였다. 특별한 애정 있나?

△저희 집안 뿌리가 경북 영주다. 어르신들이 다 살고 계신다. 제 뿌리가 이쪽이니 당연히 관심을 많이 가질 수밖에 없다. 작년 코로나19 때문에 대구에서 의료봉사를 하면서 굉장히 감명을 받았다. 정부에서 미처 이야기하기도 전에 높은 시민의식으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고 스스로 식당 문을 닫고 밖으로 나가지 않는 등 시민과 의료진의 헌신 때문에 극복하게 된 거다. 자주 와서 뵙고 말씀 많이 듣고 그렇게 하고 있다.

-이번 대선의 성격과 시대정신은?

△현재 혼탁한 대선판과는 별도로, 이번에 당선되는 대통령이 꼭 해야 할 일들, 그것이 사실 시대적 과제 아니겠나. 세 가지라 본다.

첫째는 국민통합이다. 국민이 하나로 뭉쳐야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데 4년 반 동안 문재인 정부가 갈등을 조장하고 국민을 반으로 갈라놨다. 그러면서 자기 이득 챙기고 지지율 유지하는 데 썼다. 그게 지금까지 이어져서 양당에 누가 되더라도 정통성을 인정하지 않고 극심한 국민 분열이 향후 5년간 생길 가능성이 있다.

둘째는 미래먹거리·미래일자리를 만드는 것이다. 박정희 대통령이 경제개발 5개년 계획해서 우리가 먹고살 수 있었다. 김대중 대통령이 초고속 인터넷망, 벤처 붐 일으키면서 20년 또 먹고 살았다. 이제 다음 대통령이 해야 할 가장 중요한 게 다음 20년 먹고 살 먹거리를 장만하는 일이다. 이걸 하지 않는, 모르는 사람이 이 일을 맡게 되면 나라가 굉장히 곤란한 지경에 빠진다.

셋째는 공정이다. 요즘 시대 정신이 아니라 10년 전부터다. ‘정의란 무엇인가’ 마이클 샌델 책이 있는데, 그게 왜 많이 팔렸나. 그 당시에도 사람들이 많이 불공정하다 생각했다는 것, 조국 사태로 그게 더 심해졌다. 우리 사회에 공정이 깊숙이 뿌리내리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게 안 되면 한 걸음 더 나아가지 못한다.

-정권교체 가능성은?

△정권교체 가능성이 정권 유지 가능성보다 20% 많다. 거대양당의 두 후보가 보통 최종 후보가 되면 모두 40%를 넘으면서 경쟁하는 게 당연한데, 역대 이런 대선은 없었다. 한 30%에 갇혀있다. 두 후보 간 개인의 도덕적 문제, 한쪽은 대장동 비리, 한쪽은 고발 사주와 가족 문제까지 나온다. 이렇다 보니 정책은 사라지고 네거티브만 진행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 대해 국민들이 너무나 실망하고 있어서 이걸 바로 잡지 않으면 누가 당선되더라도 우리나라는 힘들어질 수밖에 없다. 누가 되더라도 반대편에 있는 절반의 국민이 인정을 안 하게 되고 당선된 사람은 리더십을 가질 수 없어 걱정스럽다.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단일화 안 됐을 경우 안 후보의 출마로 정권교체에 지장을 주지 않을까 하는 일각의 지적이 있는데.

△지난 대선은 박근혜 대통령이 탄핵당한 직후 대선이 아니냐. 아무리 좋은 분이 그 당의 후보로 나오더라도 민주당과 1대1로 싸워서는 질 수밖에 없다. 근데 유일하게 저는 이길 수 있었다. 그 당시 여론조사 1대1 대결에서 대부분 문재인 후보를 이겼다. 그 당시 탄핵을 당한 당이니까, 그때 후보를 안 냈으면 지금 나라가 이렇게까지 어려워지지 않았을 거다.

이번은 어떤가. 걱정이 많다. 1대1로 싸워서 민주당을 이길 수 있을 것인가 하는 걱정이 된다. 전문가에게 이런 얘기를 들었다. 국민의힘 후보가 민주당보다 10% 앞선다는 결과가 나오면 결국 결과는 1~2% 정도 이길 거라는 말이다. 돈을 1천억을 선거 직전에 확 푼다든지 엄청난 네거티브 준비했다가 선거 직전에 뿌린다든지 그런 여러 수법들이 있기 때문에 10% 차이 나도 박빙이라고 하는데, 지금 벌써 박빙이라고 하지 않나. 제가 정권교체를 할 수 있다. 제가 야권 후보로 나서면 압도적인 정권교체가 가능하다고 본다.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형집행정지를 요구했는데.

△굉장히 고민을 많이 했다. 사실 국민통합을 위해 필요한 일이다. 사면이라는 것은 여러 가지 저항감이 많다. 고민 끝에 생각해낸 게 형집행정지다. 법률에 정해진 요건들이 있는데 나이·건강상태 등이다. 실제로 한 번 알아봤는데 두 분 다 건강이 안 좋으시다.

크리스마스 이전에 국민통합을 위해서 두 분을 형집행정지를 하면 이명박 전 대통령은 김윤옥 여사와 소망교회에서 예배 보실 수 있고 박근혜 전 대통령도 조카들과 성탄절 보낼 수 있지 않나. 인간적 도리라 생각하고 제안을 했는데 청와대 대변인이 엉뚱하게 사면에 대해 검토한 게 없다고 답변을 했다.

대구신문은 19일 대구 본사에서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배수경 기자
대구신문은 19일 대구 본사에서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배수경 기자

 

-TK 지역민에 한 말씀

△작년 대구에서 코로나 봉사하면서 깊은 감명 받고 많은 애정을 갖고 있다. 안타까운 것 중 하나가 경제적으로 굉장히 낙후돼 있다는 점이다. 이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고 본다. 옛날 구미가 우리나라를 먹여 살렸듯이 대구를 어떻게 다시 발전시킬 수 있을까.

먼저 광역경제권을 만드는 거다. 지금 부·울·경(부산·울산·경남)이 시작했다. 경제활동인구가 500만 명이 넘으면 자율적으로 경제활동이 활발하게 일어나는 규모가 된다고 한다. 지금 대구와 경북을 합하면 조금 못 미치지만 그 정도 된다. 그래도 이렇게 시작을 해보면 훨씬 더 나을 거다.

또 대구경북신공항은 단순히 여객운송이 아니라 물류가 중심이 되는 쪽이 되면 좋겠다. 그 배후에는 첨단기술을 갖고 새롭게 생산을 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그렇게 되면 대구·경북이 더 살아날 수 있다고 본다. 또 한가지는 민간기업 유치다. 지자체가 민간기업을 유치할 수 있게 해 줘야 한다. 그때 필요한 것이 법적인 권한과 재정이다. 중앙정부가 움켜 진 법적 권한들을 지방정부에 이양해서 지역끼리 기업유치를 위해 경쟁하면 지역이 발전할 수 있다고 본다. 그게 제 꿈이다.

윤정·강나리기자

(인터뷰 영상은 대구신문 유튜브를 통해 시청할 수 있습니다☞바로가기)

  • 대구광역시 동구 동부로94(신천 3동 283-8)
  • 대표전화 : 053-424-0004
  • 팩스 : 053-426-6644
  • 제호 : 대구신문
  • 등록번호 : 대구 가 00003호 (일간)
  • 등록일 : 1996-09-06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대구, 아00442
  • 발행·편집인 : 김상섭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배수경
  • 대구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대구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icbae@idaegu.co.kr
ND소프트
많이 본 기사
영상뉴스
SNS에서도 대구신문의
뉴스를 받아보세요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