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정서에 맞게 선대위 전면 개편” 위기 돌파구 모색
“국민 정서에 맞게 선대위 전면 개편” 위기 돌파구 모색
  • 윤정 기자
  • 승인 2022.01.03 21: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힘, 尹 지지율 급락에 비상
원내 지도부 “쇄신 앞장” 사퇴
김한길·김병준 등 일괄 사의
尹, 모든 일정 취소 개편 숙고
쇄신 땐 이준석 복귀 가능성
윤석열대선후보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3일 오전 한국거래소 개장식 참석을 끝으로 공개 일정을 전면 취소하고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로 들어오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선후보의 지지율 급락으로 비상이 걸린 국민의힘이 결국 선대위의 전면적 재구성이라는 극약처방으로 돌파구 찾기에 나서면서 이준석 대표의 선대위직 사퇴로 촉발된 2차 당 내홍이 최대 분수령을 맞고있다.

◇선대위 고위직 총사퇴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을 제외한 선대위 고위직은 3일 오후 5시20분께 윤 후보에게 일괄 사의를 표명했다.

앞서 김기현 원내대표와 김도읍 정책위의장 등 원내 지도부가 먼저 “쇄신에 앞장서겠다”며 선대위직과 당직을 일괄 사퇴했다. 고조되는 쇄신 요구에 선대위 내부보다는 원내 지도부가 먼저 총대를 멘 것이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의총에서 “최근 우리 당 상황에 대해 언제까지 이럴 거냐고 수없이 많은 분들의 문자와 전화와 항의를 들었을 것”이라며 “남 탓할 일 아니고 내 탓이라 생각한다”고 사퇴 의사를 밝혔다. 김도읍 정책위의장도 “국민이 정권교체를 명령했는데 내부 문제로 국민의 명령을 어기고 있다. 책임을 통감한다”고 말했다. 추경호 원내수석부대표도 사퇴에 동참했다.

이보다 앞서 이날 영입 당시부터 당내 논란이 분분했던 새시대준비위원회 신지예 수석부위원장도 “정권 교체를 위한 조직 쇄신이 필요하다”며 자진사퇴했고, 이에 김한길 위원장마저 “책임을 통감한다”며 윤 후보에게 사의를 표했다. 그의 영입 후 2030 지지층이 눈에 띄게 이탈하고 당내 갈등도 심화한 점을 고려해 불가피한 조치였다는 게 선대위 설명이다. 주변에서 사퇴 건의가 있었으나, 본인이 최종 결단힌 것으로 알려졌다.

윤 후보는 이후 SNS 글에서 “애초에 없어도 될 논란을 만든 제 잘못”이라며 “젠더 문제에 대해 기성세대에 치우친 판단으로 청년세대에 큰 실망을 준 것을 자인한다. 새로 시작하겠다”고 몸을 낮췄다.

이후 김한길 새시대위 위원장이 “그에게 덧씌워진 오해를 넘어서지 못한 데 대해 책임을 통감한다”며 윤 후보에게 사의를 표명했다.

새시대위는 청년층, 호남 지역 등 외연 확장 역할을 맡아 출범했는데, 선대위 양 날개 중 하나가 꺾이며 ‘3김 체제’의 한 축이 무너지는 등 사실상 선대위가 전면 해체로 접어들게 된 것이다.

애초 국민의힘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선대위 회의에서 “선대위를 전면 개편하겠다”고 즉각 극약처방 의지를 드러냈다.

김 위원장은 “국민 정서에 따르는 측면에서 선대위가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겠다는 것을 국민에게 보여드리기 위해 선대위의 전면 개편을 단행하겠다”고 말했다.

◇선대위 인적쇄신 신호탄

‘이준석 사퇴’로 상징되는 선대위 갈등상이 최근 윤석열 후보의 지지율 하락으로 이어지면서 위기감이 고조되자 선대위 인적 쇄신을 공언한 것이다.

김 위원장은 회의 뒤 기자들과 만나 “본부장(총괄본부장단) 사퇴를 포함해 구조 조정도 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인적 개편이 시기상 어렵지 않으냐’는 질문에 “일반 국민 여론이 선대위에 너무나도 압박을 가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국민 정서에 맞게 선대위를 개편해야 선거를 제대로 치를 수 있다는 판단”이라고 답했다. 윤 후보의 지지율 하락 여론조사가 그 판단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선 “그것도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다”고 덧붙였다.

이후 이날 오후 국민의힘은 기자단에 보낸 문자메시지에서 “쇄신을 위해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 상임선대위원장, 공동선대위원장, 총괄본부장을 비롯해 새시대준비위원장까지 모두가 윤 후보에게 일괄해 사의를 표명했다”고 하면서 선대위의 전면적인 권한을 윤 후보 손에 맡기겠다는 당의 공식 의지를 밝혔다.

이대로라면 국민들의 정권교체 열망을 윤 후보가 받아내지 못할 것이라는 위기감에 책임있는 이들이 총사퇴하는 쪽으로 뜻이 모인 것으로 풀이된다. 김병준 상임선대위원장과 이수정·김민전 교수 등 외부 영입 공동선대위원장들이 포함된 것은 물론이고 ‘선대위 개편’을 주도할 것으로 보였던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까지 포함됐다.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는 3일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이 사의를 표명했다”는 발표에 대해 “소통 착오로 잘못 공지됐다. 혼란을 드려 죄송하다”고 했다.

앞서 선대위는 이날 오후 5시 15분 “총괄선대위원장, 상임선대위원장, 공동선대위원장, 총괄본부장을 비롯해 새시대준비위원장까지 모두가 후보에게 일괄해 사의를 표명했다”고 언론에 공지했다. 하지만 2시간이 채 지나지 않아 오후 7시 “김 총괄선대위원장의 사의 표명은 사실이 아니었다”고 바로 잡은 것이다.

김 위원장도 자신의 사의 표명 소식이 선대위 공지로 발표된 직후 언론 인터뷰에서 “누가 그러느냐”며 의문을 제기했었다.

◇고민 깊어진 윤석열 후보

윤 후보는 선대위 상황이 급박하게 돌아가자 이날 오전부터 모든 일정을 전면 취소하고 선대위 개편 등에 대한 숙고에 들어갔다.

그는 전날 김 위원장과 두 차례 만나 쇄신안을 긴밀히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로서는 윤 후보가 파국을 피하기 위해 일괄 사의를 수용한 뒤 김 위원장의 쇄신 구상을 수용할 것이라는 전망이 높지만, 선대위 내부 반발도 감지되고 있어 세부안을 놓고는 진통이 이어질 공산이 크다. 선대위 쇄신이 가시화하면서 이 대표의 복귀 가능성도 점쳐진다.

김 위원장은 이번 선대위 전면 개편 카드를 통해 이 대표와 윤 후보의 갈등 관계를 끝내고 ‘원팀’ 선대위를 부활시키려 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당초 자신이 구상했던 대로 강한 그립으로 ‘슬림한 선대위’를 만들려 했다는 것이다.

윤정·이창준기자

  • 대구광역시 동구 동부로94(신천 3동 283-8)
  • 대표전화 : 053-424-0004
  • 팩스 : 053-426-6644
  • 제호 : 대구신문
  • 등록번호 : 대구 가 00003호 (일간)
  • 등록일 : 1996-09-06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대구, 아00442
  • 발행·편집인 : 김상섭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배수경
  • 대구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대구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icbae@idaegu.co.kr
ND소프트
많이 본 기사
영상뉴스
SNS에서도 대구신문의
뉴스를 받아보세요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