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 미래차 전환 종합지원센터 필요”
“대구경북 미래차 전환 종합지원센터 필요”
  • 강나리
  • 승인 2022.01.13 2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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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경 CEO 브리핑
“기술개발·인력양성·사업화 등
대응 단계별 맞춤형 전략 세워
시도 정책 콜라보 사업 추진을”
대구·경북지역 자동차부품기업의 미래차 전환 추진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미래차 전환 지원협의체 구성과 종합지원센터 설립을 추진해야 한다는 제안이 나왔다.

대구경북연구원 윤상현, 박현정 박사는 14일 발표하는 ‘대경 CEO 브리핑’을 통해 ‘대구경북 미래차 전환, 대응단계별 맞춤형 전략으로’라는 주제의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원이 대구·경북 차부품기업의 미래차 대응 실태를 조사한 결과, 57.1%(125개사)가 미래차 대응 계획이 있다고 응답했다. 미래차 중 전기차는 차체·샤시 시스템, 수소차는 스택, 자율차는 S/W 생산 계획의 비중이 높게 나타났다. 이를 통해 내연기관 부품업체들은 기존 업종에서 전혀 새로운 분야로 진출하기보다는 기존 기술을 활용한 주력 아이템과 유사한 분야인 미래차 공용부품의 사업 추진을 희망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연구원은 밝혔다.

미래차 개발 계획이 있는 기업의 45.6%는 자체 판단에 의해, 43.2%는 수요고객의 권유나 협력을 위해 미래차 사업 분야에 진출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미래차로의 전환을 추진할 때 ‘안정적 수요처 확보’를 가장 필요로 하며, 미래차 연구개발(R&D) 수행 시 가장 큰 어려움은 ‘R&D 자금 및 전문인력 부족’으로 나타났다.

대구·경북 미래차 관련 사업체는 전국 대비 19%, 종사자는 18%를 차지하며, 1차 부품업체의 13%가 지역에 소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원은 대구·경북의 연대·협력을 통한 미래차 전환 지원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구원은 “지역 자동차부품기업들의 미래차 전환을 위해 다양한 주체들이 보유한 창의적 자원과 역량을 활용해 기술 개발, 사업화, 판로 개척, 인력 양성 등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미래차 전환 종합지원센터를 대구에 구축해야 한다”며 “이를 경북도 관련 기관까지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대구경북 내연기관 자동차부품기업들의 미래차 대응 수준별(감소군, 유지군, 확대군)로 기술 개발, 인력 양성, 사업화 등 사업기능별 맞춤형 전략 방향을 수립하고, 이에 필요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관련 사업들을 추진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 밖에도 연구원은 대구시와 경북도의 미래차 관련 정책사업들을 연계한 ‘미래차 콜라보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경북의 부품소재기술 R&D와 대구의 실증플랫폼 등 시·도의 강점을 반영한 미래형 모빌리티 거점을 조성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강나리기자 nnal2@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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