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은 연구개발·시장개척 순
구미상공회의소(회장윤재호)가 지난해 11월 24일부터 12월 17일까지 지역 내 54개 수출업체를 대상으로 통상환경 변화에 따른 구미수출업체 대응전략 조사를 실시한 결과 탄소중립, ESG, 디지털전환 등과 같은 통상환경 변화에 대해 대응방안이 있다고 응답한 업체는 64.2%, 없다고 응답한 업체는 35.8%로 나타났다고 16일 밝혔다.
통상환경 변화에 대한 업체의 대응전략으로는 연구개발을 통한 제품경쟁력 제고가 36.8%로 가장 많았으며, 신흥시장 개척 등 수출시장 다각화 18.4%,기존 거래처 강화 15.8%, 공정개선(스마트팩토리, 스마트에너지플랫폼 구축) 15.8%,비대면 마케팅 강화 7.9%, 내수시장 집중 5.3% 순으로 나타났다.
구미 수출기업 대부분이 제품의 연구개발에 집중하고 있는 가운데, 동일업종 세계 최고기업의 경쟁력을 100점으로 봤을 때 구미 수출업체의 제품 경쟁력 점수를 살펴보면 기술경쟁력이 85점으로 가장 높았고, 품질·디자인경쟁력 83점, 가격경쟁력 80점, 마케팅 경쟁력 75점 순으로 평가했다.
이번 점수는 1년 전과 비교해 보았을 때 기술경쟁력 1점, 품질 디자인경쟁력 2점, 마케팅 경쟁력 4점이 각각 더 높게 나타났다. 응답업체의 주요 수출국은 중국 19.6%,미국 18.6%,유럽 15.7%,베트남 12.7%,동남아 12.7%,중남미 6.9%,일본 6.9%,중동 5.9%,홍콩 1.0% 순으로 나타났다.
심규정 구미상공회의소 경제조사팀장은 “구미 수출업체의 비대면 마케팅 수요가 증가하는 가운데 올 상반기 내 코트라 구미분소에서 경북 K-스튜디오를 조성할 계획임에 따라 구미공단 수출환경이 한층 더 개선 될 것”이라며 “이외에도 수출금융 지원 강화 등을 통해 올해 구미공단이 수출 300억불을 달성할 수 있도록 유관기관에서 적극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구미=최규열기자 choi6699@idaegu.co.kr
통상환경 변화에 대한 업체의 대응전략으로는 연구개발을 통한 제품경쟁력 제고가 36.8%로 가장 많았으며, 신흥시장 개척 등 수출시장 다각화 18.4%,기존 거래처 강화 15.8%, 공정개선(스마트팩토리, 스마트에너지플랫폼 구축) 15.8%,비대면 마케팅 강화 7.9%, 내수시장 집중 5.3% 순으로 나타났다.
구미 수출기업 대부분이 제품의 연구개발에 집중하고 있는 가운데, 동일업종 세계 최고기업의 경쟁력을 100점으로 봤을 때 구미 수출업체의 제품 경쟁력 점수를 살펴보면 기술경쟁력이 85점으로 가장 높았고, 품질·디자인경쟁력 83점, 가격경쟁력 80점, 마케팅 경쟁력 75점 순으로 평가했다.
이번 점수는 1년 전과 비교해 보았을 때 기술경쟁력 1점, 품질 디자인경쟁력 2점, 마케팅 경쟁력 4점이 각각 더 높게 나타났다. 응답업체의 주요 수출국은 중국 19.6%,미국 18.6%,유럽 15.7%,베트남 12.7%,동남아 12.7%,중남미 6.9%,일본 6.9%,중동 5.9%,홍콩 1.0% 순으로 나타났다.
심규정 구미상공회의소 경제조사팀장은 “구미 수출업체의 비대면 마케팅 수요가 증가하는 가운데 올 상반기 내 코트라 구미분소에서 경북 K-스튜디오를 조성할 계획임에 따라 구미공단 수출환경이 한층 더 개선 될 것”이라며 “이외에도 수출금융 지원 강화 등을 통해 올해 구미공단이 수출 300억불을 달성할 수 있도록 유관기관에서 적극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구미=최규열기자 choi6699@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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