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초 디지털 혁신 지원 발표
현대자동차, 전동화 전환 계획
현대자동차, 전동화 전환 계획
현대자동차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전기자동차 무선충전기의 상용화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9일 경기도 고양시 현대 모터스튜디오에서 간담회를 갖고 “전기 자동차 무선 충전기 관련 제도개선 사항에 대해 전향적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장관의 이런 발언은 기술 상용화를 위해 개별 장소별로 허가받아야 하는 등 무선충전기에 대한 정부의 관리가 지나치게 엄격해 실증기간 이후 상용화에 어려움이 있다는 현대 자동차 측의 요청을 받아들인 것이다.
그는 “전파는 다른 주파수와 기기 등에 혼·간섭을 일으킬 수 있고, 인체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엄격한 관리가 불가피하다”고 설명하고 “다만, 이런 우려를 최소화하면서도 시장 활성화를 촉진할 수 있는 방향으로 재도 개선을 검토하겠다”고 했다.
이 장관의 긍정적인 반응에 현대 측은 향후 친환경 시대 선도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적극적인 전동화 전환 계획 및 기술 개발 의지를 밝히면서 전기차 무선 충전 실증을 위해 활용 중인 85㎑(킬로헤르츠)와 같은 신산업 주파수에 대한 수요도 제기했다.
이에 이 장관은 “디지털 대전환기를 맞아 전파가 이동통신 분야를 넘어 전기차 무선 충전, 로봇, 도심항공교통(UAM), 위성 등 다양한 신산업 분야에 융합되고 있는 만큼, 전파자원의 핵심인 주파수를 산업계에서 활발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디지털 혁신 지원을 위한 스펙트럼 플랜’을 연내에 조속히 마련해 전문가 의견수렴을 거쳐 내년 초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김홍철기자 khc@idaegu.co.kr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9일 경기도 고양시 현대 모터스튜디오에서 간담회를 갖고 “전기 자동차 무선 충전기 관련 제도개선 사항에 대해 전향적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장관의 이런 발언은 기술 상용화를 위해 개별 장소별로 허가받아야 하는 등 무선충전기에 대한 정부의 관리가 지나치게 엄격해 실증기간 이후 상용화에 어려움이 있다는 현대 자동차 측의 요청을 받아들인 것이다.
그는 “전파는 다른 주파수와 기기 등에 혼·간섭을 일으킬 수 있고, 인체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엄격한 관리가 불가피하다”고 설명하고 “다만, 이런 우려를 최소화하면서도 시장 활성화를 촉진할 수 있는 방향으로 재도 개선을 검토하겠다”고 했다.
이 장관의 긍정적인 반응에 현대 측은 향후 친환경 시대 선도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적극적인 전동화 전환 계획 및 기술 개발 의지를 밝히면서 전기차 무선 충전 실증을 위해 활용 중인 85㎑(킬로헤르츠)와 같은 신산업 주파수에 대한 수요도 제기했다.
이에 이 장관은 “디지털 대전환기를 맞아 전파가 이동통신 분야를 넘어 전기차 무선 충전, 로봇, 도심항공교통(UAM), 위성 등 다양한 신산업 분야에 융합되고 있는 만큼, 전파자원의 핵심인 주파수를 산업계에서 활발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디지털 혁신 지원을 위한 스펙트럼 플랜’을 연내에 조속히 마련해 전문가 의견수렴을 거쳐 내년 초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김홍철기자 khc@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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