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 명절?…핼러윈데이 다함께 즐겨요
MZ세대 명절?…핼러윈데이 다함께 즐겨요
  • 강나리
  • 승인 2022.10.19 2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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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가, 다양한 기획전 마련
이마트, 과자·캔디 200종 할인
홈플러스, 신선식품·파티용품
마켓컬리, 코스튬 제품도 선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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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플러스가 핼러윈데이(10월 31일)를 맞아 20일부터 내달 2일까지 신선식품을 비롯한 먹거리와 파티용품, 문화센터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기획전을 진행한다. 홈플러스 제공

‘MZ세대의 명절’로 불리는 ‘핼러윈데이(10월 31일)’를 앞두고 유통업계가 파티용품, 먹거리 등을 할인 판매하는 기획전을 마련, 본격적인 핼러윈 마케팅에 들어간다. 엔데믹(감염병의 풍토병화) 이후 처음 맞는 이벤트인 만큼, 유통업계는 한정판 제품과 다양한 체험 콘텐츠를 선보이며 소비자 공략에 나섰다.

19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이마트는 20~31일 과자·캔디 등 200여종을 할인 판매하는 핼러윈 페스티벌을 연다. 페스티벌 기간 과자, 캔디, 젤리 등 60여종의 먹거리와 원통 호박 바구니, 호박 의상, 핼러윈 LED 등 140여종의 생활용품을 할인해준다. 지난해보다 가짓 수를 30% 확대했다.

이마트는 오는 31일까지 초콜릿, 캔디, 젤리 전 품목에 사용할 수 있는 할인쿠폰 3종을 제공한다. 1만원 이상 구매하면 10% 할인, 2만원 이상은 20%, 3만원 이상은 30% 할인해주는 쿠폰이다.

이마트의 최근 3년간(2018년 10월~2021년 10월) 핼러윈 상품 매출은 매년 20% 이상씩 증가했다. 세대별로는 30·40대 중심이던 소비자층이 전 연령대로 확산한 것으로 파악됐다. 지난 2018년엔 30·40대가 전체 95.5%를 차지했지만 지난해엔 78.2%로 감소했다. 반면 50·60대 비중은 같은 기간 3.5%에서 16.8%로 상승했다.

홈플러스도 핼러윈데이를 맞아 20일부터 내달 2일까지 신선식품을 비롯한 먹거리와 파티용품, 문화센터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기획전을 이어간다.

먼저 핼러윈 행사로는 처음으로 신선식품 기획전 ‘오싹하게 신선한 핼러윈의 맛!’을 선보인다. 핼러윈의 상징 호박부터 파프리카, 연어, 양숄더랙 등 다양한 신선식품을 할인 판매한다. 마녀 손가락 콘셉트의 ‘스윗 사파이어 포도’를 필두로 제스프리 키위, 망고, 파인애플, 오렌지에 핼러윈 패키지를 적용해 파티 분위기를 연출했다. 또 제주밀감, 사과, 단감, 키위 구매 시에는 유령 얼굴 스티커를 함께 제공해 꾸미는 재미도 더했다.

핼러윈이면 아이들이 집집마다 간식거리를 받기 위해 외치는 “Trick or Treat”(과자를 안 주면 장난칠 거예요)에 호응하는 맛있는 제과류도 다채롭게 준비했다. 홈플러스 단독으로 선보이는 ‘트릭시 롤리팝 미니빔 파티팩’(7천990원)은 캔디와 이색 인증샷을 남길 수 있는 파티 필수품 ‘미니빔’을 함께 구성해 2천개 한정으로 선보인다. 이 외에도 ‘해태 얼초(얼려먹는 초코) 핼러윈 만들기’, ‘롯데 허쉬 키세스 잭오랜턴’ 등 230여종의 상품을 준비했다.

‘그릭데이 핼러윈 기획세트’는 그릭요거트 2입과 그래놀라 토핑·꿀이 깜찍한 유령 패키지에 담긴 특별 기획팩으로 9천980원에 선보인다. 핼러윈 파티에 빠질 수 없는 대표 음식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밀키트 ‘프레시지 훈제오리 단호박찜’은 4천원 할인한 1만4천900원에 판매한다. 이 밖에도 ‘한알 구운달걀’, ‘프레시지 윈 스테이크’ 등 다양한 신선가공품을 할인가에 만날 수 있다.

핼러윈 파티 용품과 코스튬 액세서리 모음전도 160여종의 상품으로 다양하게 준비했다. 핼러윈 호박풍선, 스크림 마스크, 드라큘라 망토(아동)를 각 2천원, 3천800원, 1만3천원에 판매한다. 핼러윈 드레스세트 2종(망사리본·호박)은 각 2만원에, 호박바구니 6종은 크기별로 1천500원, 3천원에 선보인다.

전국 홈플러스 점포에서 420여종의 행사 상품을 2만원 이상 구매하는 고객에게 5천원 상품권을 증정하고 온라인에서는 마일리지 5천점 적립 혜택을 제공한다.

전국 110개점 문화센터에서는 쿠킹&베이킹, 동화 미술놀이, 클레이 및 공예 만들기 등 핼러윈 특집 강좌를 진행한다. 대표적으로 ‘퍼포먼스 미술! 핼러윈 호박 물감놀이’, ‘핼러윈 사탕 바구니 만들기’, ‘핼러윈 꼬꼬마 마술사들의 신비한 마법 SHOW’ 등 약 1천100개 강좌를 개설·운영 중이다. 1만여명의 수강생이 모집될 만큼 고객 반응도 좋은 편이라고 홈플러스 측은 밝혔다.

심완섭 홈플러스 신선식품MD팀장은 “코로나19로 참아온 핼러윈 파티를 즐겁게 해줄 신선식품 특집을 처음으로 기획했다”며 “신선하고 맛있는 먹거리와 함께 행복한 핼러윈데이 보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마켓컬리도 오는 31일까지 ‘달콤한 핼러윈 파티’ 기획전을 열고 150여가지 상품들을 최대 15% 할인 판매한다.

이번 기획전에는 마켓컬리에서만 만날 수 있는 간식, 요리 등 다양한 파티 먹거리들을 선보인다. 핼러윈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패키지부터 백설공주, 스파이더맨으로 변신할 수 있는 코스튬까지 관련 용품들도 다수 마련했다.

핼러윈 간식으로는 캔디샵 ‘위니비니’의 ‘세트 투명 호박 바구니’를 마켓컬리 단독으로 선보였다. 다양한 종류의 젤리와 마시멜로를 호박 바구니 통에 가득 담아 핼러윈 콘셉트를 느낄 수 있도록 했다. 호박 모양 초콜릿, 버터쿠키 등도 준비했다.

아이들에게 인기 있는 각종 코스튬도 소개한다. 요술봉이 포함된 ‘디즈니’ 라푼젤, 백설공주, 신데렐라 드레스와 함께 ‘마블’ 히어로인 토르, 스파이더맨 복장을 그대로 구현했다. 마켓컬리는 기획전 내 ‘컬리 픽’과 ‘인기 아이템’ 카테고리를 통해 핼러윈 관련 상품들을 선별·제안한다.

한편 식품업계에선 핼러윈 한정판 메뉴 출시가 활발하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오리온은 ‘블러디 비틀즈’, ‘핵아이셔’ 등 올해만 맛볼 수 있는 제품을 출시했다. 아이들과 젊은 층에 인기가 높은 젤리와 캔디 패키지도 호박, 꼬마 유령 등으로 새롭게 디자인했다.

할리스는 좀비가 음료에 빠진 것처럼 연출한 음료를 내놨다. 딸기를 넣어 핏줄 느낌을 표현하고, 휘핑크림 위에 좀비 팔과 눈알 모양의 초콜릿 토핑을 더했다.

강나리기자 nnal2@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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