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각적 일러스트로 소비자 눈길 잡는다
감각적 일러스트로 소비자 눈길 잡는다
  • 강나리
  • 승인 2022.12.21 2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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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트 컬래버레이션’ 출시 활발
익숙한 제품에 호기심 자극해
마스크·과자·화장품 등 선보여
기업-예술가들 ‘윈윈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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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아에르(Aer) '아에르 피크(KF94)', 롯데제과 '빈츠x아리작가 에디션', 마몽드 '마몽드 로즈 앰플&마스크 듀오 공그림 에디션', 쥬시쥬디 '애슐리 퍼시벌 협업 22F/W 컬렉션'. 각 사 제공

유통업계 전반에서 감각적인 일러스트를 적용한 ‘아트 컬래버레이션(예술적 협업)’ 제품의 출시가 활발하다. 예술을 접목한 제품이 ‘프리미엄 마케팅’으로 여겨지며 패션, 명품업계에 국한됐던 과거와는 대조적이다.

이런 아트 마케팅은 익숙한 제품에 새로움을 더해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한편 자신의 취향에 아낌없이 투자하는 MZ세대를 공략하기 위한 전략이다. 유통업계는 마스크, 과자, 화장품, 의류 등 개성 있는 작가들과 협업한 제품을 시장에 속속 선보이며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21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라이프케어솔루션 브랜드 아에르(Aer)는 최근 일러스트 작가이자 건축가 ‘사레누르 투르코 코작’의 일러스트를 적용한 마스크 ‘아에르 피크(KF94)’를 출시했다. 사레누르는 삶의 다양한 면면에서 얻은 영감을 작품에 녹여내는 작가다. 아에르는 ‘다시 일상을 만나다’라는 메시지와 부합하는 작품들을 선정해 패키지에 담아냈다. 특히 다섯 가지 마스크 컬러에 맞춰 코로나19 엔데믹 시대의 일상을 그려냈다. 격리가 끝나 자유롭게 여행하거나 고양이와 놀고, 여유롭게 커피를 즐기거나 누워서 음악을 듣는 모습으로 숨쉬기 편한 아에르 마스크와 함께하는 다시 만난 소중한 일상의 순간을 표현했다고 이 회사 측은 설명했다.

롯데제과는 일러스트레이터 ‘아리’와 협업해 자사 인기 초코과자 ‘빈츠’의 새로운 포장 디자인을 선보였다. 아리는 하루의 작은 선물 같은 그림을 추구하는 작가로, 따뜻한 색감과 감성적인 그림체로 많은 팬을 보유하고 있다. 빈츠 케이스와 내포지에 적용되는 일러스트에는 커피나 차와 같은 음료와 함께 빈츠를 먹으며 휴식을 취하는 여유로운 일상의 모습이 담겨 있다. 일러스트는 총 5종으로 빈츠 오리지널 제품 3종과 카페모카 제품 2종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

아모레퍼시픽 마몽드는 이달 과감한 터치와 색감의 플라워 일러스트로 국내·외 2030세대에게 인기가 있는 ‘공그림’ 작가와 협업한 뷰티 제품을 출시했다. 브랜드 대표 제품인 로즈 라인 패키지에 ‘꽃으로 드로잉한 나의 세계’를 주제로 꽃과 함께 즐기는 나의 세계와 공간을 재해석해, ‘가장 나다운 아름다움’이라는 메시지를 담았다. 마몽드는 이번 협업을 통해 꽃의 효능으로 피부 본연의 건강한 아름다움을 지향하는 브랜드 철학을 전달한다는 방침이다.

패션 브랜드 쥬시쥬디는 올해 가을·겨울(F/W) 컬렉션에 영국의 일러스트레이터 ‘애슐리 퍼시벌’과 협업한 제품을 선보였다. 애슐리 퍼시벌은 동물 캐릭터를 파격적이고 유니크하게 활용하고 컬러풀한 색감과 반복적인 패턴 등을 더한 위트있는 디테일의 작품들로 잘 알려져 있다. 이번 협업은 자연과 공존하는 패션을 적극 수용·소비하는 MZ세대의 공감을 이끌어내기 위한 것으로, 작가의 개성을 담은 6종의 작품이 패션으로 새롭게 탄생했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소비재 기업들이 예술과 결합한 이색 마케팅을 펼치며 브랜드 메시지를 전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면서 “기업은 제품의 대중적 인지도를 높일 수 있고, 예술가들은 창작활동을 이어나가는 기회가 된다는 점에서 ‘윈윈’ 할 수 있는 마케팅”이라고 설명했다.

강나리기자 nnal2@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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