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원, 관련 피해 예방 나서
최근 60대 이상 시니어 소비자들의 해외직구 거래가 늘면서 주문한 상품의 취소·환급 불가, 사업자 연락 두절 등 관련 피해가 꾸준히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한국소비자원은 ‘시니어 소비자를 위한 해외직구 가이드(심화편)’를 제작·배포했다고 28일 밝혔다.
소비자원에 따르면 최근 3년 간(2019~2021년) 60대 이상의 국제거래 소비자 상담은 2019년 743건, 2020년 821건, 지난해 676건 등을 기록했다.
이번 가이드는 △소셜미디어(SNS) 광고 등으로 사기 의심 사이트 거래 △주문 후 취소·환급 불가 △주문한 제품과 다른 제품 배송 등 대표 피해 사례 3가지를 선정하고, 사례별 주의사항과 대처법을 그림과 큰 글씨로 알기 쉽게 소개했다. 해외직구 관련 피해 시 국제거래 소비자포털에 불만·상담을 접수하는 방법도 수록했다.
이번 가이드는 한국소비자원 지방지원, 국제거래 소비자포털, 소비자24 등 온·오프라인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강나리기자 nnal2@idaegu.co.kr
이에 따라 한국소비자원은 ‘시니어 소비자를 위한 해외직구 가이드(심화편)’를 제작·배포했다고 28일 밝혔다.
소비자원에 따르면 최근 3년 간(2019~2021년) 60대 이상의 국제거래 소비자 상담은 2019년 743건, 2020년 821건, 지난해 676건 등을 기록했다.
이번 가이드는 △소셜미디어(SNS) 광고 등으로 사기 의심 사이트 거래 △주문 후 취소·환급 불가 △주문한 제품과 다른 제품 배송 등 대표 피해 사례 3가지를 선정하고, 사례별 주의사항과 대처법을 그림과 큰 글씨로 알기 쉽게 소개했다. 해외직구 관련 피해 시 국제거래 소비자포털에 불만·상담을 접수하는 방법도 수록했다.
이번 가이드는 한국소비자원 지방지원, 국제거래 소비자포털, 소비자24 등 온·오프라인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강나리기자 nnal2@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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