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우리 지역은 이렇게 달라진다] 대구 서구, 서대구역세권 인프라 개발하고 살맛나는 환경 만든다
[새해 우리 지역은 이렇게 달라진다] 대구 서구, 서대구역세권 인프라 개발하고 살맛나는 환경 만든다
  • 류예지
  • 승인 2023.02.01 21: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대구복합환승센터 건립 추진
연초 국토부 지정·승인 마무리
4개 하·폐수처리장 통합 지하화
와룡산 휴양단지 1단계 공사 중
제3비산파크골프장 하반기 완공
저소득 400가구 주거환경 개선
연내 노인복지관·맘센터 부지 확보
10월 평리권역 도서관 준공 예정
지역민에 문화·교육·돌봄 제공
민원접수는 카톡채널 ‘OK서구’
서대구역이 개통 9개월 만에 누적 이용객 100만 명을 돌파하며 서대구 역세권 개발사업이 탄력을 받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사진은 서대구 역세권 개발 조감도. 대구 서구청 제공

지난해 3월 서대구역이 개통되며 ‘서대구 시대’를 열기 위한 움직임이 활발하다. 작년에는 새로운 도약의 기반을 마련했다면, 올해는 기반을 토대로 연속성 있는 도약을 할 차례다. 서구는 올해 역세권 개발과 더불어 살기 좋은 서구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펼친다.

민선 8기를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원년, 대구 서구는 올해 5대 구정 목표에 맞춰 한해를 운영해 갈 방침이다. △서대구시대 도시 인프라 구축 △쾌적하고 안전한 정주 환경 △함께 행복한 복지공동체 △수준 높은 교육·문화·체육 기반 △구민과 함께하는 참여행정 등이다.

◇서대구 시대 ‘개막’… 역세권 개발 탄력 기대

서대구역이 개통 9개월 만에 누적 이용객 100만 명을 돌파하며 서대구 역세권 개발사업이 탄력을 받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대구시에서 추진 중인 서대구 역세권 개발은 서대구역과 연계해 영남권 지역 경제 성장을 견인할 경제·교통·산업·문화 허브를 조성하기 위한 사업이다.

서구는 서대구복합환승센터 건립 기반 조성을 우선 추진한다. 청년주택, 컨벤션센터와 같은 공공기능과 더불어, 호텔, 오피스텔, 쇼핑센터가 예정돼 있어 지역 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할 것으로 보인다. 2025년 착공을 목표로 올해 초까지 국토부 광역복합환승센터 지정 및 승인을 받고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다.

인근 4개의 하·폐수처리장을 통합 지하화 사업도 추진해 악취 문제 해결에 나선다. 북부하수처리장, 달서천 하수처리장, 염색 산단 하수처리장을 지하화해 상부에 수변 생태공원을 조성한다.후적지는 첨단벤처밸리와 돔형 종합스포츠타운, 주상복합타운 등 생활 여가 기능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서대구역 광장 조성도 이달 첫 삽을 떴다. 음악분수 등 여가시설과 함께 임시 주차장이 건설돼 낙후된 서대구역네거리의 탈바꿈하는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살기 좋은 주거 환경 만들기… 아파트 단지 준공, 낡은 집은 리모델링

서구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저소득 위기가구 주거환경 개선 사업을 진행한다. 올해는 구비 20억 원을 투입해 400가구를 대상으로 리모델링을 실시한다. 작년까지 350세대를 대상으로 진행된 맞춤형 집수리 사업은 수혜자 등 주민의 큰 호응을 받았으며, 작년 서구를 빛낸 10대 정책 3위로 꼽히기도 했다.

정다운 마을의 모습을 간직한 채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하는 도시재생 뉴딜사업도 진행된다. 서구는 올해 ‘정다운 평리들마을 재생 사업’을 추진해 마을 생활환경을 정비하고 공동체 활성화를 도모한다. 구는 사업비 185억 원을 투입해 ‘열차촌’ 기억 공원과 공영 주차장을 설계하고, 들마을 커뮤니티센터도 세울 예정이다. 2025년 마무리를 목표로 가로환경 정비와 노후주택에 대해 집수리 활동도 병행한다.

주택 재개발·재건축, 재정비사업도 속도를 내고 있다. 서대구센트럴자이, 서대구역 서한이다음 등 5개 아파트 단지가 올해 준공된다. 현재 진행 중인 10개 구역의 공사가 마무리되고 입주가 진행되면, 구민이 늘어나 서구에 활력을 가져다줄 것으로 기대된다.

도심 속 자연을 만끽할 수 있는 힐링 단지도 조성한다. 2026년 와룡산에는 생태 자원을 활용한 친환경 관광 명소인 산림휴양단지가 조성된다. 단지는 현재 4단계 중 1단계 공사 시행 중이다. 또, 어린이 공원을 2개소 신규 조성하고, 3개소를 정비해 어린이의 놀이공간도 확충한다.
 

서구는 재개발·재건축 사업에 속도가 붙으며 늘어날 구민을 위한 가종 생활 인프라 마련에도 주력할 방침이다.
대구 서구청 제공

◇어르신·아이 모두 행복한 복지 공동체

서구는 어르신, 장애인, 여성, 아동 등 계층별 복지 인프라 구축에 힘을 쏟고 있다. 구는 올해 지방소멸대응기금으로 확보한 자금을 바탕으로 키즈앤맘센터 건립에 나선다. 어린이와 엄마에게 특화된 놀이·문화 공간을 제공해 미래 유입될 젊은 가정의 육아를 돕고, 인구 유입에 긍정적 효과를 불러올 것으로 기대된다. 올 상반기 부지를 확정하고 매입해 2026년 상반기 준공될 예정이다. 국공립어린이집도 3개소 확충해 지역 어린이 보육 서비스의 질을 높인다.

어르신을 위한 사업도 활발히 진행 중이다. 인동촌 건강나눔센터가 올해 개소를 앞두고 있고, 제5노인복지관도 올해 부지를 확보해 2025년 공사를 완성할 예정이다.
 

공공도서관과 공동육아나눔터가 복합화된 평리권역 도서관이 올해 10월 준공된다.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의 건물이 종합도서자료실, 어린이열람실, 북카페 등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대구 서구청 제공

◇수준 높은 교육·문화·체육 기반 조성… 도서관부터 골프장까지

재개발·재건축 사업에 속도가 붙으며 늘어날 구민을 위한 생활 인프라도 마련된다. 공공도서관과 공동육아나눔터가 복합화된 평리권역 도서관이 올해 10월 준공된다.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의 건물이 종합도서자료실, 어린이열람실, 북카페 등으로 구성돼 지역 주민들의 교육·문화·돌봄 서비스 수요를 충족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함께 추진된 내당권역 도서관은 2025년 준공을 목표로 경운초 내 부지 확정 후 설계에 들어갈 예정이다.

서구는 교육부 미래교육지구에 선정돼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특교금 1억 원을 지원받았다. 지원금은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성장지원단을 통한 교육 역량 강화와 학교밖 청소년꿈이음프로젝트, 청소년 리빙랩 등과 같은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에 사용된다.

구민들이 체육 문화를 즐길 수 있는 편의시설 마련에도 한창이다. 매천대교 하단 비산동 일원의 제3비산파크골프장이 올 하반기에 공사를 마친다. 파크골프장은 총 9홀 규모로 편의 시설을 갖춰 조성될 예정이다. 또, 다목적 체육관과 소규모 체육센터도 올해 부지 매입과 설계 공모 과정을 진행한다. 체육관과 체육센터가 들어서면 주민들이 공공 체육 시설을 편리하게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문화생활을 위한 구민 축제와 기획공연, 아이스 축제 등 가족 단위로 즐길 수 있는 활동도 확대 추진될 예정이다.
 

류한국 서구청장은 '살맛나는 서구'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대구 서구청 제공

◇구민과 함께하는 참여행정

구민들이 쾌적하고 편리하게 행정 업무를 볼 수 있도록 노후화된 동 청사도 새롭게 단장한다. 내달 평리6동 청사가, 오는 10월에는 비산7동 청사가 새 모습을 갖춘다. 또, 이달 평리5동 공공복합청사와 오는 7월 평리3동 청사도 착공할 예정이다.

주민들이 직접 마을 곳곳의 살림을 함께하는 ‘주민참여예산제’도 확대 운영된다. 필요한 사업의 제안부터 심사, 선정, 예산 편성 등 모든 과정에 주민이 직접 참여하는 제도다. 시의 사업 계획에 따라 확대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구민 소통의 창구도 지속해서 운영한다. 카카오톡 채널로 간편하게 불편 사항과 건의 사항을 남길 수 있는 ‘OK서구’와 도움이 필요한 취약층에 24시간 복지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24시 복지콜’이 올해도 주민과 행정을 잇는 징검다리가 된다.

◇“살맛나는 서구, 꼭 만들겠습니다”

류한국 서구청장은 ‘살맛나는 서구’를 캐치프레이즈로 3선에 성공했다. 류 구청장은 신년사를 통해 “작년 3월 역사적인 서대구역 개통으로 서구 발전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했다”며 “금년은 새롭게 시작하는 민선8기의 초석을 다지기 위해 큰 그림을 그려야 할 때”라고 말했다. 이어 “권역별 균형발전을 위한 장·단기 대책을 마련하고 지역 현안과 역점사업을 연속성 있게 추진하겠다”며 “지역의 모든 역량과 지혜를 결집해 성과 위주의 구정 운영을 통해 서구가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류예지기자 ryj@idaegu.co.kr

  • 대구광역시 동구 동부로94(신천 3동 283-8)
  • 대표전화 : 053-424-0004
  • 팩스 : 053-426-6644
  • 제호 : 대구신문
  • 등록번호 : 대구 가 00003호 (일간)
  • 등록일 : 1996-09-06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대구, 아00442
  • 발행·편집인 : 김상섭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배수경
  • 대구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대구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icbae@idaegu.co.kr
ND소프트
SNS에서도 대구신문의
뉴스를 받아보세요
많이 본 기사
영상뉴스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