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논단] 삶을 저버린 아이들을 추모하며
[교육논단] 삶을 저버린 아이들을 추모하며
  • 승인 2023.04.27 2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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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견숙 대구영선초등학교 교사·교육학 박사
지난 일주일 동안 10대 학생들의 자살 사건들이 연이어 발생하고 있다. 왜 저 아이들이 삶을 저버리게 되었을까, 어떤 현실이 아이들이 이다지도 쉽게 극단적인 선택을 하도록 이끌었을까, 우리는 아이들에게 어떤 부분을 따뜻하게 보듬어 주지 못했나. 일련의 보도들을 살펴보면서 너무나 안타깝고 슬프다.

교육 당국은 현 상황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학생 정신건강을 지원하기 위한 학교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 교육부는 이를 위해서 학교 내에 운영 중인 위기관리위원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자살, 자해 등으로 관리 대상자가 된 학생에 대한 보살핌을 강화하기를 당부하고 있다.

대구의 경우 2022년부터 심리, 정서 등 각종 곤란을 겪고 있는 위기 학생을 위한 위기관리위원회를 매달 정기적으로 열고 있다. 기존에는 문제가 생겼을 때 열리던 위원회가 매달 열리면서, 이제 일이 발생하고 수습하는 것이 아니라 ‘예방적 노력’을 더하자는 거다. 이러한 변화로 인한 학교의 업무 부담이 가중된 측면은 부정할 수 없지만, 학생들의 위기 상황이 예전과 같지 않기에 더 세심한 고민이 필요해진 것만은 분명한 사실이다.

또한 대구의 위기관리위원회에는 학교 내부 구성원으로만 위원을 구성하는 것에서 경찰, 의사, 상담가 등 다양한 외부 기관의 실무자들이 함께 참여하도록 하여 전문성을 더하였다. 최근 일련의 사건들이 발생하면서 자살 등과 관련한 고위험군 학생들에 대한 전문가들의 책무성을 높여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학교만의 책임으로 떠넘길 수준의 문제가 아니라는 거다. 이전에는 외부 전문가를 구하는 것이 학교에서는 고민거리가 되기도 하였는데, 앞으로 전문가의 참여와 지원이 더욱 활성화되기를 기대해본다.

학생의 정신건강을 지원하기 위해서 현재 학교급마다 실시되고 있는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를 조기에 실시하는 것도 상황에 대한 파악과 빠른 대처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는 학생의 성격의 특성을 파악하고 인지·행동·정서상의 어려움을 파악하는 선별검사이다. 학교급별로 다르지만, 검사를 통해서 대상자가 겪고 있는 불안과 우울감, 과민성, 반항성, 자살에 대한 위기, 심리적 부담, 기분 문제, 자기통제 부진 등에 관한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이러한 검사의 결과에 따라서 학교는 학생의 상황에 맞는 지원을 연계할 수 있을 것이다. 학생의 마음 건강을 위한 학교 방문 사업에 도움을 요청할 수도 있을 것이다. 학교에 직접 방문하여 개별 학생의 진단, 심리 치료, 컨설팅, 상담, 자문, 학부모 상담 등을 지원받을 수 있다. 사실 학생의 상황이 정신과 전문의의 진단과 치료가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정신과’에 대한 막연한 거부감으로 진료받지 않는 경우도 종종 발생한다. 학교 방문 사업의 경우에도 물론 보호자의 동의를 받아야 하지만, 그래도 높은 문턱을 다소 낮출 수 있을 것이다.

사실 입시와 관련한 학생들의 정신건강 문제 역시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는 생각이다. 현재의 대입에 대한 문제는 수십여 년간 제기되어 왔고, 학습자의 행복을 지향하는 학습에 대한 고민은 아직 진행형이다. 학생들의 몸에 밴 ‘학습에 대한 중압감’은 성인이 되어서도 취업 등의 상황에서 이어질 수 있다. 부모의 지나친 기대를 위하여, 혹은 대학 이후의 삶을 이루기 위하여 대한민국의 많은 학생은 현재를 즐기는 것, 행복하게 공부하는 것 자체를 두려워할지도 모른다. 많은 전문가는 수험생들의 정신건강을 염려하고 있으며, 당장 시험이 아닌 앞으로의 삶의 질을 해칠 수 있음을 경고한다. 대구는 마음학기제, 명상교육, 가정 내 학부모 마음챙김 프로그램 등 다양한 방법으로 학생의 건강한 마음을 지원을 시작하였다

학생들의 정신건강을 관리하기 위한 정책은 특정 몇 가지에 치중될 수가 없다. 위기 학생에 대한 관리는 물론 학생의 현재 상태 파악, 사회성과 관계에 대한 교육, 학교 교육과정, 전문가와의 연계, 가정생활의 정서적 안정감 지원 등 다각적인 고민은 언제나 현재진행형이어야 하고, 학교뿐만이 아니라 전문가, 가정, 지자체, 사회, 국가가 함께 책임을 고민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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