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식품을 마치 의약품·건강기능식품과 같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광고한 허위·과대광고 게시물이 대거 보건당국에 적발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관련 온라인 허위·과대광고 게시물 185건을 적발했다고 30일 밝혔다. 식약처는 또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관련 사이트 차단을, 지자체에 행정처분을 함께 요청했다.
적발된 게시물을 사례별로 보면 일반 식품을 면역 건강, 항산화 작용, 관절 건강 등에 효과가 있다고 광고해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혼동할 수 있게 한 경우가 103건(56%)으로 가장 많았다. ‘감기차’ 등의 표시로 질병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있는 것처럼 광고하거나(49건·26%), 일반 식품을 ‘피로회복제’, ‘철분약’이라고 표현하는 등 의약품으로 오인·혼동하게 하는 광고(20건·10%)도 이어졌다. 침출차에 ‘눈에 좋은’ 같은 표현을 넣은 거짓·과장 광고도 9건 적발했다.
식약처 관계자는 “일반식품을 건강기능식품이나 의약품으로 혼동하게 하는 경우가 많은 만큼, 소비자는 특히 건강기능식품 구매 시 인증 마크와 기능성 내용 등을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김수정기자 ksj1004@idaegu.co.kr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관련 온라인 허위·과대광고 게시물 185건을 적발했다고 30일 밝혔다. 식약처는 또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관련 사이트 차단을, 지자체에 행정처분을 함께 요청했다.
적발된 게시물을 사례별로 보면 일반 식품을 면역 건강, 항산화 작용, 관절 건강 등에 효과가 있다고 광고해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혼동할 수 있게 한 경우가 103건(56%)으로 가장 많았다. ‘감기차’ 등의 표시로 질병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있는 것처럼 광고하거나(49건·26%), 일반 식품을 ‘피로회복제’, ‘철분약’이라고 표현하는 등 의약품으로 오인·혼동하게 하는 광고(20건·10%)도 이어졌다. 침출차에 ‘눈에 좋은’ 같은 표현을 넣은 거짓·과장 광고도 9건 적발했다.
식약처 관계자는 “일반식품을 건강기능식품이나 의약품으로 혼동하게 하는 경우가 많은 만큼, 소비자는 특히 건강기능식품 구매 시 인증 마크와 기능성 내용 등을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김수정기자 ksj1004@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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