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논단] AI 디지털 교과서 도입과 우려
[대구논단] AI 디지털 교과서 도입과 우려
  • 승인 2024.07.04 2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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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창원 달서구청소년문화의집 관장
인공지능(AI)의 발달은 우리사회의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며 사회전반에서 지금과는 다른 다양한 발전을 일으키고 있으며 다가올 미래에 대한 여러 상상을 자아내며 상상이 현실로 이어지는 것을 체감한다. 그러나 이런 미래에 대해 기성세대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몰라 불안을 느끼기도 한다. 인공지능의 발전과 우려에 대한 사회적 합의보다 산업차원의 개발과 보급이 급속도로 이루어졌기에 더 괴리감을 느끼기도 한다. 우리사회의 산업뿐만 아니라 교육현장 또한 인공지능의 혁명에서 예외가 아니며 현재와는 다른 낯선 모습에 때로는 혼란이 가중되기도 한다.

최근 이런 현상을 반영하듯 교육부가 인공지능 디지털 교과서(AI교과서)를 2025년부터 도입하고 향후 전면 도입을 전제로 검토하고 있다는 보도를 접하자 학부모와 여러 단체들에서 다양한 여론이 생겨났다. AI 디지털 교과서의 활용은 교육 분야에서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지만, 동시에 여러 가지 우려되는 점도 분명 존재한다.

AI 디지털 교과서의 활용은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국가와 교육 기관에서 시도되고 있으며 미국의 경우는 여러 주에서 디지털 교과서를 도입하고 있으며, 일부는 AI를 활용하여 학생의 학습 진도를 추적하고 맞춤형 학습을 지원하고 있다. 영국의 여러 학교에서는 AI 디지털 교과서를 활용한 파일럿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학습 효율을 높이고자 하는데 영국 정부는 AI를 포함한 디지털 교육 도구의 개발과 도입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핀란드는 디지털 학습 환경 구축에 앞장서고 있으며, AI를 활용한 맞춤형 학습 도구를 통해 학생들의 학습 경험을 향상시키고 있다. AI 디지털 교과서는 전 세계적으로 교육 현장에서 활발히 도입되고 있으며, 학생들의 학습 경험을 개인화하고 효율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AI를 활용한 교육 혁신을 추진하고 있는데 AI디지털 교과서의 활용으로 기대되는 것은 학생 개개인의 학습 속도와 이해도를 분석해 맞춤형 학습 경로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으로 학습할 수 있다.

또한 개인별 강점과 약점을 파악해 맞춤형 피드백과 추가 학습 자료를 제공할 수도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학생들이 문제를 풀 때 즉각적으로 피드백을 제공해, 잘못된 개념을 바로잡고 실시간으로 오류를 수정하고 학습 진도를 파악할 수 있어 효율적인 학습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더욱 풍부한 학습 경험을 할 수 있고, 언어 번역, 텍스트 음성 변환 등 다양한 기능을 통해 장애를 가진 학생들도 쉽게 학습 자료에 접근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더불어 교사의 역할변화가 예상되는데 반복적인 과제나 평가를 AI가 처리함으로써, 교사들은 학생 개개인에게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해 깊이 있는 교육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 패턴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맞춤형 지도 계획을 세울 수 있다.

하지만 이런 장점에도 불구하고 AI디지털 교과서 도입은 인간의 학습과 배움에 있어 획기적인 전환점이 되기에는 여러 측면에서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 우선 학생들이 학습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과정에서 개인 정보 보호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데이터 유출이나 오용의 위험이 존재한다. 따라서 데이터 관리와 보안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필요하다. 두 번째는 AI 디지털 교과서는 인간 교사가 제공하는 정서적 지지나 관계 형성을 대체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는 학생들의 정서적, 사회적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인간 교사의 지도와 상담이 여전히 중요한 이유이다. 마지막으로 창의적 사고와 비판적 사고는 인공지능시대 청소년뿐만 아니라 인간이 인공지능과 변별력을 가지는 역량이라 할 수 있는데, AI에 대한 지나친 의존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창의적 사고와 비판적 사고 능력의 저하를 초래할 수 있는 것은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또한 AI 디지털 교과서의 활용이 청소년의 디지털 중독을 조장할 수 있다는 우려는 실제로 존재하는데 AI 디지털 교과서는 종종 게임화된 요소를 포함해 학습을 재미있게 만들기 위해 즉각적인 보상을 제공한다. 이러한 보상 시스템은 중독성을 높일 수 있고, AI 디지털 교과서의 활용은 학습 효율성을 높이는 데 큰 장점을 제공하지만, 청소년의 디지털 중독을 조장할 수 있는 잠재적인 위험도 존재하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균형 잡힌 사용 시간, 명확한 사용 목적,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대안적 활동 제공 등의 전략이 필요하다. 또한, 구체적인 연구와 성공 사례 분석을 통해 더 나은 정책과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도 중요하다.

AI 디지털 교과서는 교육의 질을 높이고 개개인에게 맞춤형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데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기술을 도입할 때는 교육의 인간적 요소, 기술 격차 등의 문제를 신중하게 고려하고 해결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AI 디지털 교과서가 교육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청소년들은 직접 체험하고, 느끼고, 실천하며 자신의 가치관과 사회가 연결된다. 따라서 청소년들의 학습은 온몸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경험학습이 청소년들에게 중요한 이유이며 최고의 교육은 우리사회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며 완성된다는 것을 다시금 상기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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