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난히 길고 무더웠던 여름이었다. 밤낮으로 습한 무더위가 도민들을 괴롭혔고 추석에도 폭염과 열대야는 이어졌다. 때아닌 폭우가 지나간 후에야 가을로 접어들었지만 의성군은 아직도 한여름이다.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사업을 둘러싼 먹구름은 의성군민들을 한여름 보다 더한 습열로 괴롭히고 있다.
오랜 기간 의성군민들이 뜻을 모아 유치한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이 또 다른 고비를 맞고 있다. 그 동안 수많은 위기와 갈등을 극복하면서 추진돼 온 사업이지만 이번에 의성군민들이 느끼는 분노는 특히 크다. 2020년 7월 군위군과 공동으로 신공항을 유치할 당시 의성군민들은 많은 것을 양보했다. 민간공항 터미널, 공항진입로, 군영외관사, 공무원 연수시설 등과 같은 소위 알짜배기 시설들을 군위지역에 배치하는데 합의했다.
이 과정에서 단 하나, 공동합의문에 ‘항공물류, 항공정비산업단지 및 관련 산업·물류 종사자 주거단지를 의성군에 배치한다’는 명시 조항에 의성군민들은 기대를 걸었다. 백번을 양보하더라도 항공물류단지만 입지한다면 당대의 일자리 창출이 후대의 먹거리로 이어질 수 있다는 희망에서다.
그러나 지금 의성군민들의 이런 기대는 순진한 희망에 머물 뿐, 신공항 시설계획 과정에서 철저히 소외 당하는 배신감에 휩싸였다.
시작은 국토부와 대구시가 화물터미널을 일방적으로 군위군에 배치하는 계획안이 드러나면서부터다. 당연히 의성군 공항이전지원위원회를 비롯한 사회단체, 주민들은 “화물터미널 없는 항공물류는 빈껍데기”라며 아무것도 없이 소음만을 가져올 결과에 분노했다. 공동합의문 이행을 촉구하고 국토부의 독단에 항의하는 집회를 이어갔다. 결국 지난 3월 경북도가 나섰고 군위군에 여객전용 화물터미널을 의성군에는 화물기 전용 화물터미널을 건립하자는 복수 화물터미널 건설을 중재안으로 내놨다. 경북도의 중재안에도 국토부가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자 다시 의성군민 800여명은 국토부 앞에서 복수 화물터미널에 대한 국토부의 명확한 입장표명을 요구하는 대규모 항의 집회를 가졌다. 우여곡절 끝에 국토부 산하 대구경북통합신공항 건설추진단은 지난 8월 “군위군과 의성군에 각각 화물터미널을 설치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공식화함으로써 사태는 일단락되는 듯했다.
갈등은 여기서 마무리되지 않았다. 이번에는 의성군에 설치하기로 한 화물터미널의 위치와 관련한 사안에서 문제가 터졌다. 터미널 활성화와 확장 가능성을 고려해 활주로 서쪽을 희망하는 의성군의 의견을 무시한 채 국토부와 대구시는 위치를 활주로 동쪽으로 잠정 결정하고 이를 언론에 흘렸다. 또한 대구시는 의성군이 계속해서 본인들의 요구안을 주장할 경우 의성군을 사업에서 배제하고 군위군에만 공항을 건립한다는 이른바 플랜B 검토안을 내놨다.
게다가 얼마전 있었던 국토교통부의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건설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에서는 의성군 화물터미널과 항공 물류 MRO(유지·보수·정비)사업 내용이 초안에서 빠져있었다.
일련의 과정에서 사업 주체 기관간 협의를 위한 대화의 장은 마련되지 않아 안타깝다. 특히 대구시는 생존권적 차원에서 이어간 의성군민들의 항의를 ‘떼법’으로 평가절하, 의성군민들의 자존심에도 큰 심각한 상처를 입혔다. 의성군민들은 “당초 약속한 대로만 추진되면 지역발전을 가져올 신공항 건설을 반대할 의성군민들이 어디에 있겠느냐”고 반문한다.
최근 다시 거리로 나서기 위해 허리띠를 졸라매면서 “언제까지 이런 일이 반복될지 알 수가 없지만 우리는 결코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결의를 다졌다.
갈등의 해결은 쉽지 않아 보인다. 얼마 전 서울에서 개최된 국민의힘- 대구·경북 예산정책협의회에서 홍준표 대구시장의 입장은 여전히 단호했다.
비공개회의 석상에서는 위의 상황들과 관련해 홍준표 대구시장과 경북지역 국회의원들 간의 격한 설전이 벌어지기도 했다는 후문이다.
현재의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사업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련의 사건들과 갈등들은 비단 의성군민만의 일이 아니다. 경북도민과 대구시민 모두가 답답함과 안타까움을 느끼고 있다.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은 대구 경북의 하늘길을 여는 대구 경북의 미래와 직결된 사업이다. 수많은 위기를 극복하고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의 견고한 기득권에 맞서 얻어낸 소중한 성과다. 이런 기회를 대구와 경북의 서로 간의 갈등으로 놓친다면 후대 세대를 볼 낯이 없다. 조속히 갈등을 마무리하고 힘을 합쳐 주체적으로 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가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모두가 하루빨리 만나야 한다.
대구시와 경북도, 국토부와 국방부, 지역국회의원들은 한자리에 모여 밤을 세워 토론하고 협의해서 마무리 지어야 한다. 지금처럼 언론을 통해 서로간의 주장만 되풀이해서는 반목과 오해만 쌓여갈 뿐이다.
오랜 기간 의성군민들이 뜻을 모아 유치한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이 또 다른 고비를 맞고 있다. 그 동안 수많은 위기와 갈등을 극복하면서 추진돼 온 사업이지만 이번에 의성군민들이 느끼는 분노는 특히 크다. 2020년 7월 군위군과 공동으로 신공항을 유치할 당시 의성군민들은 많은 것을 양보했다. 민간공항 터미널, 공항진입로, 군영외관사, 공무원 연수시설 등과 같은 소위 알짜배기 시설들을 군위지역에 배치하는데 합의했다.
이 과정에서 단 하나, 공동합의문에 ‘항공물류, 항공정비산업단지 및 관련 산업·물류 종사자 주거단지를 의성군에 배치한다’는 명시 조항에 의성군민들은 기대를 걸었다. 백번을 양보하더라도 항공물류단지만 입지한다면 당대의 일자리 창출이 후대의 먹거리로 이어질 수 있다는 희망에서다.
그러나 지금 의성군민들의 이런 기대는 순진한 희망에 머물 뿐, 신공항 시설계획 과정에서 철저히 소외 당하는 배신감에 휩싸였다.
시작은 국토부와 대구시가 화물터미널을 일방적으로 군위군에 배치하는 계획안이 드러나면서부터다. 당연히 의성군 공항이전지원위원회를 비롯한 사회단체, 주민들은 “화물터미널 없는 항공물류는 빈껍데기”라며 아무것도 없이 소음만을 가져올 결과에 분노했다. 공동합의문 이행을 촉구하고 국토부의 독단에 항의하는 집회를 이어갔다. 결국 지난 3월 경북도가 나섰고 군위군에 여객전용 화물터미널을 의성군에는 화물기 전용 화물터미널을 건립하자는 복수 화물터미널 건설을 중재안으로 내놨다. 경북도의 중재안에도 국토부가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자 다시 의성군민 800여명은 국토부 앞에서 복수 화물터미널에 대한 국토부의 명확한 입장표명을 요구하는 대규모 항의 집회를 가졌다. 우여곡절 끝에 국토부 산하 대구경북통합신공항 건설추진단은 지난 8월 “군위군과 의성군에 각각 화물터미널을 설치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공식화함으로써 사태는 일단락되는 듯했다.
갈등은 여기서 마무리되지 않았다. 이번에는 의성군에 설치하기로 한 화물터미널의 위치와 관련한 사안에서 문제가 터졌다. 터미널 활성화와 확장 가능성을 고려해 활주로 서쪽을 희망하는 의성군의 의견을 무시한 채 국토부와 대구시는 위치를 활주로 동쪽으로 잠정 결정하고 이를 언론에 흘렸다. 또한 대구시는 의성군이 계속해서 본인들의 요구안을 주장할 경우 의성군을 사업에서 배제하고 군위군에만 공항을 건립한다는 이른바 플랜B 검토안을 내놨다.
게다가 얼마전 있었던 국토교통부의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건설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에서는 의성군 화물터미널과 항공 물류 MRO(유지·보수·정비)사업 내용이 초안에서 빠져있었다.
일련의 과정에서 사업 주체 기관간 협의를 위한 대화의 장은 마련되지 않아 안타깝다. 특히 대구시는 생존권적 차원에서 이어간 의성군민들의 항의를 ‘떼법’으로 평가절하, 의성군민들의 자존심에도 큰 심각한 상처를 입혔다. 의성군민들은 “당초 약속한 대로만 추진되면 지역발전을 가져올 신공항 건설을 반대할 의성군민들이 어디에 있겠느냐”고 반문한다.
최근 다시 거리로 나서기 위해 허리띠를 졸라매면서 “언제까지 이런 일이 반복될지 알 수가 없지만 우리는 결코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결의를 다졌다.
갈등의 해결은 쉽지 않아 보인다. 얼마 전 서울에서 개최된 국민의힘- 대구·경북 예산정책협의회에서 홍준표 대구시장의 입장은 여전히 단호했다.
비공개회의 석상에서는 위의 상황들과 관련해 홍준표 대구시장과 경북지역 국회의원들 간의 격한 설전이 벌어지기도 했다는 후문이다.
현재의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사업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련의 사건들과 갈등들은 비단 의성군민만의 일이 아니다. 경북도민과 대구시민 모두가 답답함과 안타까움을 느끼고 있다.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은 대구 경북의 하늘길을 여는 대구 경북의 미래와 직결된 사업이다. 수많은 위기를 극복하고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의 견고한 기득권에 맞서 얻어낸 소중한 성과다. 이런 기회를 대구와 경북의 서로 간의 갈등으로 놓친다면 후대 세대를 볼 낯이 없다. 조속히 갈등을 마무리하고 힘을 합쳐 주체적으로 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가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모두가 하루빨리 만나야 한다.
대구시와 경북도, 국토부와 국방부, 지역국회의원들은 한자리에 모여 밤을 세워 토론하고 협의해서 마무리 지어야 한다. 지금처럼 언론을 통해 서로간의 주장만 되풀이해서는 반목과 오해만 쌓여갈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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