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송사과 ‘대한민국 대표브랜드’영예
청송사과 ‘대한민국 대표브랜드’영예
  • 김상만
  • 승인 2013.04.18 1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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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낮은 사과원 도입·고품질 기술보급 기여
봉화군은 귀농·귀촌 도시부문서 대상 수상
‘2013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 대상’ 시상식이 18일 서울하얏트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열려 청송이 낳은 대표명품 ‘청송사과’가 농특산물 사과브랜드 부문에 당당히 대표의 영예를 차지했다.

동아닷컴, iMBC, 한경닷컴이 공동으로 주최하고 농림수산식품부, 지식경제부, 동아일보, 한국경제신문이 후원하는 ‘2013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에는 전국 자치단체 25개, 기업체 42개 총 67개의 브랜드가 대한민국의 대표로 선정됐다.

‘청송사과’는 2004년, 2005년, 2007년, 2010년 4회에 걸쳐 ‘전국으뜸농산물 품평회’에서 대상을 수상하였으며, ‘농식품파워브랜드대전’에서는 2007년 동상 수상을 시작으로 2008년도와 2009년도 은상 수상, 2010년에는 마침내 대상(대통령상)의 영예를 안은 바 있다.

청송군은 브랜드의 바탕이 되는 품질과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1997년 전국에서 처음으로 키 낮은 사과원을 도입했으며, 고품질 생산기술 보급, 소비망 확대를 위한 다양한 홍보판촉활동, 유통시설의 현대화, 매년 사과축제 개최, 대도시 자매결연단체 초청 체험행사, 기능성사과(폴리페놀사과, 비타칼슘사과 등)의 개발, 말레이시아·싱가포르 등 해외수출 등으로 브랜드 파워를 꾸준히 키워왔다.

청송군은 ‘자연과 함께 미래를 열어가는 청송’이라는 슬로건 아래 올해도 최고의 사과생산과 친환경농업육성 등 농업분야에 군 전체 예산의 21%인 514억을 투입했다.

이날 봉화군은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귀농·귀촌도시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봉화군은 도시민들을 대상으로 귀농·귀촌과 관련한 최초기상도, 보조인지도, 마케팅활동, 브랜드선호도 4개부문에 대한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 ‘백두대간의 中心, 파인토피아 봉화로의 귀농’이란 대표브랜드로 최고의 점수를 받았다.

군은 귀농인들의 안정적인 정착을 돕고자 2008년 12월 귀농정착인 지원조례를 제정해 이사비용, 정착장려금 등 다양한 사업비 지원과 함께 예비귀농인에게 상담과 현지안내 등을 도와주는 귀농 간사제도와 전원생활학교, 농민사관학교, 등 귀농단계별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해 예비 귀농·귀촌인에게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2000년 이후 귀농, 귀촌 인구는 1천157가구에 2천735명, 지난해는 231가구, 515명으로 전년대비 40%가 증가하는 등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앞으로 봉화군은 베이비붐 세대의 본격적인 은퇴시기를 맞아 전국에서 귀농·귀촌을 희망하는 도시민들이 청정봉화로 찾아올 것으로보고 이들을 지원하는데 더욱 힘을 쏟기로 했다.

봉화=김교윤기자 kky@idaegu.co.kr

청송=윤성균기자 ysk@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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