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월18일 수요일    단기 4350년 음력 12월21일(乙巳)
사회사회일반

“지역 특색 빛나는 문화도시 만들자”

기사전송 2017-01-10, 21:51:23
독자한마디 폰트 키우기폰트 줄이기 프린트 싸이로그 구글
道, 7개 시·군 문화지역조성 사업
구미, 시민 중심 문화도시 건설
포항 ‘문화산업도시’ 추진 속도
영천·문경·영양 등 5개 시·군
주민 협의체 꾸려 마을문화 발굴
문화도시사업-구미시 어게인청춘
구미시 문화특화지역조성사업 추진협의회가 지난해 11월 금오천 일대에서 ‘어게인 청춘 2.4KM에서 놀다’를 개최한 모습.


경북도는 주민이 직접 참여해 지역의 특색 있는 고유한 문화를 발전 시키고, 지역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문화복지를 실현하기 위해 7개 시·군에서 문화특화지역 조성사업을 추진 중이다.

‘문화특화지역 조성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 공모사업으로 문화도시사업 구미시·포항시, 문화마을사업 영천시·문경시·영양군·고령군·성주군이 선정돼 사업 종료 시까지 국비 42억원을 지원받게 된다.

문화도시사업은 지속가능한 도시 성장과 발전을 목표로 광역시와 기초 시·군 단위 도시를 대상으로 5년간 매년 7억 5천만원(국비 3억, 도비 1.4억, 시군비 3.1억)을 지원하게 되는데, 사업평가를 통해 최대 7년까지 추진할 수 있다.

구미시는 ‘산업도시 구미의 문화예술을 통한 리디자인’을 비전으로 지역의 예술인, 문화기획자, 시민단체, 지역인사, 행정 등이 한자리에 모여 추진협의회를 구성하고 시민중심, 시민에 의한 문화도시 만들기를 추진하고 있다.

지난 2015년부터 구미시민 문화예술아카데미, 청년인재양성 프로젝트, 구미시민 아이디어 공모전, 문화예술 오픈스테이지 등의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 중이다.

올해는 지역 문화자원 콘텐츠 개발을 중심으로 사업 카테고리를 다양화해 시민이 어디서나 문화로 일상을 즐길 수 있게 할 계획이다.

포항시는 ‘철강도시’에서 ‘융복합형 문화산업도시’조성을 위해 첫해였던 지난해 문화도시 방향성과 중장기 로드맵을 수립하고 사업 실행을 위한 민·관 거버넌스를 구축했다.

문화도시 준비위원회를 중심으로 문화기획인학교, 포항학 인문아카데미, 문화자원 발굴 및 문화지도 제작, 문화도시 BI 및 슬로건 공모, 문화예술창작지구조성 등 사업을 추진했다. 올해는 기존의 사업들을 더욱 심화해 추진하고 신규로 문화플랫폼 조성, 지역특화 프로그램 시민공모 등 문화도시 사업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문화마을 사업은 주민들이 직접 참여해 지역의 특색 있는 문화를 발굴하고 알려 주민의 정주가치 향상을 목표로 마을단위를 대상으로 3년간 매년 2억원(국비 8천만원, 도비 4천만원, 시·군비 8만원)을 지원하게 되는데, 사업평가를 통해 최대 5년까지 추진할 수 있다.

지난해 경북도는 문화마을로 5개 시·군(영천시, 문경시, 영양군, 고령군, 성주군)이 선정됐으며, 각 지역의 특색 있는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주민이 중심이 된 협의체를 구성해 사업을 추진했다.

경북도는 올해도 지난 성과를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사업을 추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김상만기자 ksm@idaegu.co.kr
독자한마디 폰트 키우기폰트 줄이기 프린트 요즘 싸이로그 구글
제9회 경주관광해변가요축제
2016포항해변전국가요제
<이명철 교수의 맛기행>
 월남쌈 전문점 '쌈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