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보수 텃밭 갈아엎자’…한국 ‘사수해야 할 마지노선’
민주 ‘보수 텃밭 갈아엎자’…한국 ‘사수해야 할 마지노선’
  • 김지홍
  • 승인 2018.04.22 17: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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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야 대구시장 후보 등판 확정
민주당 임대윤 전 최고위원
민간공항, 대규모 에어시티로
안경·섬유산업 등 지원 확대
경산·영천, 대구경제권 포함
한국당 권영진 시장
통합신공항, 흔들림 없이 추진
4차 산업혁명 선도도시 만들것
새로운 글로벌 대기업 유치도
임대윤1
오는 6·13 지방선거에서 대구시장 여야 후보로 임대윤(왼쪽) 전 민주당 최고위원과 권영진 자유한국당 현 시장의 맞대결이 이뤄진다.

대구시장 여·야 후보가 확정되면서 선거전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민주당은 대구에서 유례없는 시장 후보 경선을 펼치며 ‘보수 텃밭’ 자유한국당을 위협하고 있다. 한국당 입장에선 반드시 사수해야 할 ‘마지노선’이다.

이번 선거에서 경쟁하는 임대윤 전 민주당 최고위원과 권영진 현 대구시장은 일자리 창출 등 경제 활성화를 주요 핵심 공약으로 내세우면서도, 통합공항 이전 문제 등 지역 주요 현안에 대해선 뚜렷한 이견을 보이고 있다.

임대윤 전 최고위원은 1957년 대구에서 태어나 대구초·경대사대부속중·대륜고를 거쳐 영남대 법학과를 졸업했다. 노무현 정부 시절 청와대 사회조정1비서관을 했다. 민주당 정책위원회 부의장과 최고위원, 민주당 대구시당 위원장 등을 지냈다. 그는 1992년 제14회 국회의원 선거부터 대구 동구 쪽 선거구에만 4번 출마했으나 모두 낙선했다. 제2회(1998년)·제3회(2002년) 지방선거에선 대구 동구청장에 출마, 재선에 성공했다.

권영진 시장은 1962년 경북 안동에서 태어나 대구 청구고·고려대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했다. 고려대학교 대학원 정치학 석사·박사 학위를 받았다. 오세훈 서울시장 시절 서울시 정무부시장과 18대 국회의원(서울 노원구을)을 지냈다. 19대 총선에 낙선한 뒤에는 새누리당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에서 부원장으로 활동했다. 2014년 6월 치러진 제6회 지방선거에서 55.95%의 득표율로, 새정치민주연합 김부겸(40.33%) 후보를 누르고 대구시장에 당선했다.

◇대구 민간공항 존치 VS 통합공항 이전

이들은 공항 이전 문제에 뚜렷한 이견을 보인다. 대구 동구 지저동에 있는 민간공항과 군공항은 전체 17만3천308㎡ 규모다. 임 전 최고위원은 민간공항(대구 국제공항)은 남겨두고 군공항(K-2 공군기지)만 이전해야 한다는 주장을, 권 시장은 최근 민·군공항을 한 데 묶어 옮기는 통합신공항 이전을 추진 중이다. 정치권에선 “공항이 있는 동구에서 기초단체장 재선에 성공했던 임 전 최고위원과 꾸준히 통합신공항 이전을 추진해온 현역 시장의 정면 승부”라고 말했다.

임 전 최고위원은 군공항을 이전하고 민간공항을 국제화해 대규모 에어시티를 조성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는 임 전 최고위원의 대표 공약 중 하나다. 에어시티 내에 물류·컨벤션·관광산업·항공관련 교육기관을 유치하고 지역 정밀기계공업과 연계한 항공부품산업·정비산업을 발전시켜 새로운 경제혁명을 일으키겠다는 취지다. 임 전 최고위원은 “대구에 새 공항을 지어도 모자랄 판에 있는 공항마저 뺏길 수는 없다”며 “현재 대구공항의 2천700m 길이의 활주로 두 본을 3천200m 한 본으로 확장하면 해마다 1천300만명 이상의 인원과 물류를 소화할 수 있는 국제화된 남부권 관문공항으로 발전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반면 권 시장은 “통합신공항 이전 건설의 흔들림 없는 추진이 대구의 하늘길을 세계로 미래로 여는 첫걸음”이라고 말했다. 그는 통합신공항을 4차 산업혁명시대의 핵심 인프라인 항공물류가 되는 경제공항으로 만들겠다고 추진해왔다. 또 공항 주변 주민들을 고도제한과 소음으로부터 완전히 해방시키고, 공항 터 1천만평을 20년~30년 대구 신성장 거점으로 개발하겠다고 약속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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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는 6·13 지방선거에서 대구시장 여야 후보로 임대윤(왼쪽) 전 민주당 최고위원과 권영진 자유한국당 현 시장의 맞대결이 이뤄진다.

◇경제 활성화·일자리 창출 공약 ‘봇물’

이들은 대구 경제 살리기에 주력한 대표 정책도 잇따라 내놨다.

임 전 최고위원은 ‘내 일(Job)이 없으면 내일(future)이 없다’는 주제로 경제 활성화·일자리 정책 공약을 발표했다. 주로 지역 전통산업을 활용한 정책이다. 그는 대구의 기존 안경산업·기능성 섬유산업·정밀가공산업과 수처리기술 등 물산업에 대한 지원을 늘리겠다고 했다. 또 전기자동차 기반 자율운행 자동차 기술의 선도 도시와 로봇산업도시로 발돋움하는 경제 시정을 획기적으로 발전시키겠다고 했다. 대구산업선을 건설해 달성국가산업단지를 활성화하고, 대구도시철도 1호선 하양역과 2호선 영남대역을 연결시켜 경북 경산·영천을 대구의 경제권역에 포함시키는 방안도 내놨다.

임 전 최고위원의 청년 일자리 정책으로는 전통시장을 현대화하고 청년 상인들이 전통시장에 뿌리내리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예술 분야의 청년을 지원하기 위해 무대예술지원센터도 세우겠다고 밝혔다. 또 최저임금보다 20% 높은 청년기본수당을 지급하면서 청년고용할당제를 강화하는 방법도 내놨다. 그는 청년일자리 창출과 청년 창업아카데미를 활성화해 직업훈련과 창업과 취업이 직결되는 생태 구조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권 시장은 주요 5대 핵심 공약으로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도시로 만들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지난 4년 동안 자신이 일궈온 성과 위주의 정책을 기반으로 두고 있다. 먼저 물·미래형자동차·로봇·의료·에너지 등 5대 신산업을 중심으로 유치한 164개 기업들이 차질 없이 가동되도록 하고, 새로운 글로벌 대기업을 유치하겠다는 입장이다. 오는 2020년을 대구 청년의 유출을 끝내는 원년이 되도록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또 서대구 역세권 개발을 차질 없이 추진해 동대구·서대구 양축을 균형발전도시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친환경적인 교통 문화를 위해 대구 도심의 역사문화 공간과 어울리는 도시순환트램을 건설하겠다는 의지도 내비쳤다.

권 시장의 핵심 공약에는 대구형 문화복지·소통하는 시정 정책도 포함돼 있다. 시민원탁회의와 주민참여예산제를 구·군 읍면동까지 확대하고 주요 공약의 기획과 집행과정을 시민들이 직접 참여해 주도하고 감독하는 공약이행 시민 추진단을 구성·운영하겠다고 했다.

권 시장은 “청년·중년·노년에 맞춘 대구형 문화복지 정책을 추진하고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가 차별받지 않는 행복공동체 대구를 만들겠다”며 “시민이 주인으로 참여하는 소통과 협치의 시정을 대구 전역으로 확산시키겠다”고 말했다.

김지홍기자 kjh@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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