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EEE IAS ‘학술지논문 2위상’ 수상
IEEE IAS ‘학술지논문 2위상’ 수상
  • 남승현
  • 승인 2014.10.05 1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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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줄기 영남대 전기공학과 교수
사진-석줄기영남대전기공학과교수222
석줄기(45·사진) 영남대 전기공학과 교수가 국제전기전자공학회(IEEE) 산하 산업응용부문회(IAS)가 수여하는 ‘2014년 학술지논문 2위상’을 수상한다.

IEEE IAS는 전기에너지 응용 시스템 및 장치 등의 설계·제어·설치·안전·신뢰성 등과 관련된 이론과 실제적 적용을 목표로 1965년 설립됐으며, 현재 4개 분과와 30개 소분과로 구성된 전기에너지 응용에 관한 세계 최대 규모의 학술 단체다.

석 교수가 수상한 상은 IAS가 다루는 학술분야를 총 망라한 전체 논문을 대상으로 심사해 수여하는 가장 권위 있는 상이다.

미국 위스콘신대 로버트 로렌즈 교수와 석 교수 연구실이 공동 연구로 수행한 ‘전압 및 전류 제한 영역에서 동작하는 광대역 구동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의 토크 및 자속 제어’ 연구는 최근 친환경 전기자동차나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비롯해 산업계에서 널리 활용되는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의 효율적 활용을 위한 제어에 관한 연구다.

지금까지 관련 연구에서는 내부 제어기 충돌 문제 등으로 인해 광대역 운전 구간에서 전동기 구동장치의 가용 최대전압 이용이 불가능했다.

석 교수는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기존의 연구들이 연속시간 영역에서 전동기가 모델링되고 제어기가 설계된 것에 착안해 이산시간 영역에서 전동기 모델링 및 일체형 제어기를 설계해 제어기 내부 충돌 문제를 해결했다.

석 교수는 “전기자동차의 경우, 제한된 용량의 배터리로 모터가 구동됨에 따라 배터리 전력을 최대 효율로 이용하는 것이 연비의 효율성과 주행거리 연장에 필수조건”이라며 “전기자동차 뿐만 아니라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 초고속운전 응용 제품 분야에 직접 적용가능하고, 더구나 별도의 부품을 추가할 필요 없이 소프트웨어 변경만으로 고연비, 고효율의 제품을 제작할 수 있게 됐다”고 했다.

남승현기자 namsh2c@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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