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특집> 경인년, TK정치권의 갈 길은
<신년특집> 경인년, TK정치권의 갈 길은
  • 대구신문
  • 승인 2010.01.04 11: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親李-親朴 화합통해 정치적 위상 높여야
"차기 대통령 TK서 배출" 지역민 열망
지방선거.전당대회, 박근혜 행보 큰 관심
2009년 경인년 새해를 맞아 대구경북(TK)민들은 집권 3년차에 접어 든 이명박 정부에게 잔뜩 기대를 걸고 있다.

지난 15년간 대구경북의 침체된 경제상황은 지역출신 인사들이 국정에 보다 많이 참여해야 지역경제가 활성화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작용하고 있다.

정치사를 되돌아보면 1961년 군사 혁명 이후 박정희 전 대통령이 18년간 장기 집권하면서 대구경북(TK)인맥은 최대 수혜자였고, 노태우 정권 시절엔 그나마 인재 풀이 가능했는데, 김대중. 노무현 정부 10년간은 TK홀대가 현실화되면서 지역경제는 바닥을 면치 못했다.

이런 상황에서 지난 2008년 2월25일 이명박(MB) 정부가 들어서면서부터 TK지역은 이제부터 정치권의 중심역할을 해야 할 때가 온 것 같다며 부푼 분위기가 팽배해있다.

경인년은 이러한 기대를 현실화 시키고 차기정부에서도 이를 이어갈 수 있느냐를 판가름할 주요한 정치적 고비들이 놓여있다. 대구신문은 새해를 맞아 올해 정치전망을 짚어 보았다.

◆TK 인맥 이어져야

MB정부 2년간 지역출신 인사 또는 정치인은 대거 중용됐었다.

상주 출신인 류우익 주중대사(전 청와대 대통령실장), 곽승준 대통령 직속 미래기획위원회 위원장, 제17대 비례대표 국회의원을 지낸 이주호 현 교육과학기술부 제1차관, 박영준 국무총리실 국무차장, 정동기 민정수석비서관 등이 요직에 발탁됐었다. 대통령 측근에서 활약하고 있는 정정길 대통령실장, 권재진 민정수석도 TK인사로 분류된다.

정치인으로는 3선 국회의원인 전재희 보건가족복지부장관, 포항시장을 두 번 지낸 정장식 중앙공무원교육원장 등이 일찌감치 발탁되었으며, 재선인 주호영 최경환 의원은 각각 특임장관과 지식경제부장관으로 국정에 참여하고 있다.

영양출신인 이재오 전 한나라당 최고위원은 장관급인 국가인권위원장으로, 3선 국회의원을 지낸 상주 출신의 이상배 의원이 윤리위원장에 최근 발탁됐다. 이밖에 공기업에 진출한 정치인도 수두룩하다.

대표적으로 3선 국회의원을 지낸 울진 출신의 김광원 한국마사회 회장, 역시 3선 국회의원을 지낸 예천 출신의 안택수 신용보증기금 이사장, 역시 3선 국회의원을 지낸 김천 출신인 임인배 한국전기안전공사 사장 등을 꼽을 수 있다. 여기에 3선을 지낸 박창달 전 의원이 한국자유총연맹 총재로 있고, 공무원연금공단 김경원 감사, 한국수력원자력 신우룡 감사, 한국장학재단 홍동현 감사 등도 현 정권의 밑거름 역할을 하고 있다.

그밖에도 많은 수의 TK인사들이 정관계에서 차근차근 세력을 확산시켜 가고 있다. 하지만 아직도 멀었다. 무려 15년간 권력의 핵심에서 소외됐던 TK인사들이 제대로 뿌리를 내리려면 다음 정권까지 이러한 기조가 이어져야 한다는 지적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차기 정권도 TK가 중심이 돼 창출해야 한다는 것이다.

◆“차기 대통령도 지역에서”열망

차기 대권주자도 대구경북에서 배출되어야 한다는 것이 지역민들의 갈망이다. 그 1순위에 있는 정치인이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임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따라서 지역민들은 박 전 대표의 행보에 지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특히 올해는 지방선거, 전당대회 등 굵직한 정치일정이 줄줄이 이어질 예정으로 있어 이들 정치일정 속에서 박 전 대표의 역할이 주목된다. 세종시 수정 등의 정책현안도 박 전 대표 행보와 관련성이 있다.

우선 당내에서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는 조기전당대회에서 당권(당 대표)에 도전할 것인 지 여부다.

현재로선 출마하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지만 출마여부는 누구도 예단할 수 없는 상황이다. 정치상황이 그만큼 유동적이라는 의미다.

다가오는 6월 2일 치러질 지방선거에서 박 전 대표가 지원유세에 직접 나설 것인가에 대해서도 본인이 확실한 입장을 보이지 않고 있다. 지방선거 공천과정에서 지난해 국회의원 총선과 같은 잡음이 일지 않을 것이라는 보장이 없다면 또 다시 친박바람이 불지 장담할 수 없는 것이다. 더군다나 친박연대는 당명을 바꿔 독자후보를 내겠다고 공언하고 있어 박 전 대표가 어떤 입장을 취할지 주목된다.

오는 11일 정부가 발표할 세종시 수정안은 이 같은 정치일정에 변화를 가져올 폭발력을 갖고 있다. 박 전 대표는 `세종시 원안 +알파’라는 기존 입장에 변화가 없고, 정부는 이명박 대통령의 직접지휘아래 전력을 기울여 강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TK출신으로 박 전 대표외에 거론되는 대권잠룡은 강재섭 전 대표이다. 한 때 국무총리 기용설이 나돌기도 했던 그가 최근에는 자신이 직접 농사로 지은 배추로 김장김치를 담아 불우이웃 돕기에 나서는 등 서민 속을 파고든 수준에 머물러 있지만 유동성이 큰 정치상황과 맞물려 강 전 대표의 역할론이 서서히 고개를 들고 있다.

◆이상득 의원에 대한 기대

이명박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 의원(6선. 전 국회부의장)의 역할은 아직도 TK는 물론 정국의 흐름을 좌지우지할 위력이 있다고 믿는 사람이 많다.

이 의원은 침체된 대구경북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위해 정부예산확보, 국책사업유치 일선에서 활약해 온 것은 공공연한 사실이다.

정치일선 후퇴를 선언한 뒤 자원외교, 한일의원연맹 활동에 치중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TK지역민들은 이 의원의 막후역할을 기대하는 마음이 크다. 그 또한 늘 지역경제를 반드시 살려야한다고 강조하면서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 등에 공을 들여온 것도 사실이다.

지난 2009년은 이명박 대통령에 대한 지지도가 약간의 부침은 있었지만 40% 선을 꾸준히 유치해왔고, 연말 아랍에미리트 원전수출을 계기로 50%를 육박하고 있다. 대통령의 지지도가 고공행진을 이어가면 이 의원의 역할을 막후지원에 그치겠지만 또 다시 국정과 정치에서 친이-친박 갈등 등으로 흔들릴 위기에 처하면 이 의원이 전면에 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정치인 스스로 위상 높여야

지역정치권이 언제까지 친이-친박의 그늘 속에 있을 것인가. 스스로 정치적 위상을 높이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TK정치인들은 현재 정책위의장, 국토해양위원장, 기후변화특위원장 등에서만 명맥을 유지하고 있을 뿐 당권은 물론이고 국회의 주요직책에서 수도권, 부산경남 정치권에 밀려있는 상황이다.

수적 열세라는 이유만으로 이러한 상황을 면피하려해서는 안된다. 다양하고 생산적인 정치활동으로 정치인 개개인이 스스로의 정치역량을 높여 정치적 리더로 성장해야 한다는 뜻이다.

지역의 열망을 반영한 정책개발은 물론 국가적 과제를 제시하고 이를 추진해나가는 역량을 갖춘 인물이 나오길 지역민들은 기대하고 있다.

◆친이-친박 화합해야 TK발전

대구경북 정치권의 가장 큰 고민거리는 친이-친박 갈등이다. 친이-친박 갈등은 지난 2007년 한나라당 대통령 후보 경선 때의 앙금에서 시작됐으나 지금은 현재권력과 미래권력의 싸움으로 전개되는 양상이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친박을 중심으로 한 여당내부의 제동은 내부 갈등의 불씨를 잉태하고 있다. 집권여당인 한나라당으로선 이만저만 고민거리가 아니다.

당장 대통령이 강력하게 추진 의지를 보이고 있는 `세종시 수정안’을 놓고 당 내부에서 친이-친박간 맞서고 있고, 오는 6월2일 지방선거를 앞두고 공천을 둘러싼 갈등도 예상된다.

이런 가운데 친박모임은 일본으로 건너가 단합대회를 할 정도로 친이진영과는 거리를 두려는 모습이 역력하다.

현 정부의 탄생에 TK가 결정적 역할을 했다. 차기 정부 탄생에도 TK는 같은 역할을 하고 싶어한다. 그러나 두 세력의 갈등은 지역민들의 마음을 흩뜨리고 있다. 하루 라도 빨리 화합된 정치인의 모습으로 거듭나길 기대하는 지역민들의 민심에 귀를 기울여 한다는 것이 경인년 새해 TK지역민들의 강력한 바램이다.

2년 후면 차기 대통령 후보를 선출한다. 10년 만에 잡은 정권을 승계하기 위해선 부단한 노력이 반드시 필요하다. 서로 헐뜯지 말고, 힘을 모아 반드시 우리 지역에서 차기 권력을 생산해 낼 저력을 보여줘야 할 시기가 바로 올해이다.
  • 대구광역시 동구 동부로94(신천 3동 283-8)
  • 대표전화 : 053-424-0004
  • 팩스 : 053-426-6644
  • 제호 : 대구신문
  • 등록번호 : 대구 가 00003호 (일간)
  • 등록일 : 1996-09-06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대구, 아00442
  • 발행·편집인 : 김상섭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배수경
  • 대구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대구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icbae@idaegu.co.kr
ND소프트
많이 본 기사
영상뉴스
SNS에서도 대구신문의
뉴스를 받아보세요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