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가덕도 입지 재용역 조속 실시하라”
“밀양-가덕도 입지 재용역 조속 실시하라”
  • 이창재
  • 승인 2013.04.17 1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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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부권신공항 시도민추진위
내년 地選 전 입지 선정 촉구
김해공항 수요조사 ‘무의미’
박근혜 대통령이 남부권신공항 건설에 가속도를 낼 것으로 전해진 가운데 남부권신공항 범 시도민추진위원회(위원장 강주열)가 밀양과 가덕도 대상 입지 재용역을 조속히 실시, 내년 6월 지방선거전에 입지 선정을 끝내 줄 것을 강력 촉구하고 나섰다.

신공항 추진위는 17일 성명서를 통해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16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국회의원들과의 회동에서 대통령 취임이후 처음으로 남부권 신공항과 관련, ‘올해 말까지 수요조사를 끝내고 내년에 타당성 조사에 들어갈 수 있도록 최대한 검토 하겠다’고 한 발언이 국토교통부의 입장 변화의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면서 올해 진행될 전국 17개 공항을 대상으로 하는 공항 수요조사는 물론 특히 김해공항의 경우 수요조사는 무의미하다는 점을 집중 강조했다.

실제 한국공항공사에 따르면 김해공항 국제선 승객이 연말이면 전년대비 14.8% 증가한 463만명에 도달해 현 김해공항의 설계 수용능력인 464만명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되고 2015년까지 1천119억 원을 투입하는 땜질용 국제선 청사 확장공사를 하더라도 이런 추세라면 늦어도 2021년에는 540만명을 넘어서 불과 6년 밖에 못 버틸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는 것.

이것은 정부가 2011년 수립한 ‘제4차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에서 제시한 2017년 457만명 예측을 4년 초과하는 결과로 신공항 조기 건설이 시급한 이유라는게 추진위의 지적이다.

때문에 추진위는 “폭발적인 수요 증가의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고 불필요한 지역갈등을 해소하기 위해서라도 박근혜 대통령이 누차 강조해온대로 ‘국제적인 전문가에 맡겨 누구나 수긍할 수 있는 객관적이고 공정한 신공항 입지 선정’을 하면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부산측이 요구하고 있는 ‘가덕 입지 우선 타당성 용역’이 아니라 수요조사와 별개로 ‘밀양, 가덕도 대상 입지 재용역 조속 실시’를 강력 주장했다.

추진위는 그 이유로 △원점에서 영남권 전 지역을 대상으로 입지 선정 절차를 다시 밟는다면 박근혜 정부에서도 결론을 내기 어렵다는 점 △지난 2011년 3월, 정부의 입지 용역 결과 발표에서 총점은 물론 10가지 주요 평가항목 중 밀양이 7가지나 앞섰지만 백보 양보해 영남권 35개 후보지 중 최종 정밀 후보지로 밀양과 가덕도로 압축된 점 △지난 두 차례의 정부용역을 기초로 지금 바로 실시하면 1년이면 충분하다는 점 등을 내세웠다.

강주열 위원장은 “추진위원회가 객관적이고 공정한 절차에 의한 입지선정을 전제로 가덕도를 반대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듯이 부산측도 밀양 입지에 대한 음해를 중단해 줄 것을 요청한다”면서 “2000만 남부민의 최대 숙원사업인 ‘신공항 건설’을 박근혜 정부의 핵심철학인 ‘국민 대통합’과 ‘국토균형발전’ 그리고 ‘미래의 국익’을 위한 국책사업으로 내년 지방선거전에 조속히 선정하고 구체적인 로드맵을 제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창재기자 kingcj123@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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