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특집> 일자리가 희망이다
<신년특집> 일자리가 희망이다
  • 대구신문
  • 승인 2010.01.01 11:3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0년 대구시.경북도 일자리 창출 계획
대구시-공공근로 6300명, 장애인 등 7천명 채용
경북도-전문계고.산업체.경제단제 협의체 구축 등
부동산거래가 활발해지고, 주가도 서서히 상승국면을 타면서 경기가 회복되고 있다는 분석에 힘이 실리고 있다. 하지만 서민들의 체감경기는 여전히 나아질 기미가 안보인다.

특히 고용이 실물경기보다 느리게 개선돼 서민생활의 어려움은 크고, 일자리가 없어 몇 년째 구직활동을 하고 있는 청년실업자들과 저소득계층, 노인들의 살림은 더욱 팍팍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들에게는 일자리가 바로 ‘희망’이다.

정부에서도 경기회복 전망과 상관없이 서민들의 체감경기는 더욱 위축되고 있다고 판단, 내년에 서민들의 일자리창출에 힘을 쓰겠다고 밝혔다. 대구시와 경북도 등 지자체도 마찬가지다. 이에 따라 2010년 새해를 맞아 대구시와 경북도의 일자리창출 계획을 알아봤다. <편집자주>

◆대구

대구시는 올해 260만 시민의 희망에너지를 결집하고 무엇보다 일자리 창출과 서민생활안정에 시정의 역점을 뒀다. 특히 시는 시민이 체감하는 일자리 창출과 민생안정을 제1 역점추진시책으로 내세웠다.

우선 시는 내년도 일자리 창출을 통한 친서민 복지를 실현키로 하고 53개 사업유형에서 7만3천명을 위한 일자리를 만들 계획이다.

이는 지난해 5만7천명보다 무려 28% 정도 증가한 수치로 맞춤형 인력양성 등 취업인프라 강화에 초점을 맞췄다.

구체적으로 희망근로프로젝트, 공공근로 등 생계형 일자리 1만7천941명, 청년일자리 2천396명, 여성 일자리 5천239명, 노인 일자리 1만427명, 사회서비스 일자리 7천127명 등이다.

취약계층의 단기 일자리인 공공근로는 작년 5천700명에서 올해는 6천300명으로 확대됐다. 시는 각종 사업을 상반기에 조기 집행토록 해 시민들이 빠른시일안에 고용안정을 체감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 대구판 뉴딜사업으로 불리는 낙동강 살리기 사업, 국가공단 조성 사업 등 각종 성장 기반 사업을 펼치면서 지역 경기를 부양하고 일자리 창출에도 효과를 낼 수 있는 방안도 모색했다. 성장기반 사업을 통해서만 연간 2만7천616명이 일자리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함께 시는 장애인 복지를 실현하면서 시민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할 수 있는 장애인 일자리 창출과 인구통계조사, 시민통행실태조사, 나드리콜 등 대구시 주력 사업의 수요조사 등 6개 사업에 7천명을 채용키로 했다.

여기에 여성일자리 창출을 위해 가사, 간병인 자리를 확대하고 보다 안정적인 일자리를 위해서는 노인돌보미 개발센터와 직업훈련을 통한 맞춤형인력양성 등 취업기반을 마련한다.

더욱이 대구시는 올해 노동부와 합동으로 재취업센터를 개소하고, 대구시 주도의 특징적이고 전문화된 취업박람회를 연중 개최해 취업인프라 확충에 적극 나서고 있다.

섬유박람회, 안경박람회, 기계박람회 등 대구지역 주력 산업의 특화 박람회와 연계한 취업지원 상담실 운영도 대구시가 구상중인 취업지원 프로그램 중 하나다.

대구시 관계자는 “공공부문의 일자리 창출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기업과 연계한 일자리 창출이 중요하다”며 “사회적기업과 프랜차이즈 산업 육성, 1인창조기업 지원을 위한 방안을 연구중이며 장기적 안정적인 일자리를 만들 수 있는 기업유치를 위해 인센티브 제공 방법, 내용을 협의중이다”고 했다.

◆경북도

경북도 역시 2010년 도정 기본방향을 일자리 창출로 잡았다. 경북도는 내년도 공무원 인건비와 경상비 등의 비용을 절감해 시·군 차원의 공공부문 일자리를 확대할 예정이다.

또 도는 올해 공격적 투자유치 활동으로 기업을 유치, 지역민들의 일자리로 연결키로 하고 전략적인 기업 유치활동에 적극 나선다. 이를 위해 차별화된 투자인센티브 부여 등의 혜택도 제공키로 했다.

내년도 경북도에서 발생하는 일자리는 작년보다 10%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우선 도는 민간부문의 고용회복이 미흡한 상황이기 때문에 재정의 공공부문 일자리 지원을 지속할 방침이다.

희망근로(5천974명)와 공공근로(3천904명), 청년인턴(중소기업인턴 187명, 행정인턴 900명) 등 일자리사업을 상반기에 조기집행하고 희망근로 대상사업과 참여자 선정기준(소득, 재산 등) 및 재료비 비중 제고 등 제도를 보완 개편해 일자리에 대한 만족도를 높일 예정이다.

또 사회적서비스 일자리 및 바우처적용사업을 확대해 사회서비스 부문 일자리 창출을 지원하고 공공부문 일자리사업 참여자를 여성가장?저소득층?장애인 등 취약계층 중심으로 맞췄다.

이와 함께 경북도는 취업 및 창업 지원도 강화했다. 산학연계형 취업지원시스템을 구축하고 청년층의 중소기업 취업을 유도하는 한편 청년·중소기업이 원하는 취업지원 및 훈련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e-경북일자리정보도우미)를 운영해 구인·구직 정보를 제공한다.

맞춤형 직업 훈련으로 취업지원도 강화한다. 지역별 전문계고-지역산업체-경제단체간 산학협의체를 구축해 전문계고와 산업체간 인력수급을 연계하고 창업지원 대상 선정시 중소기업 5년 이상 근무자는 우대 지원토록 결정했다.

사업화 자금·컨설팅 등을 지원하는 예비기술창업자 육성사업에 참여할 경우 가점을 부여하고 산업단지 구조고도화펀드를 활용해 문화복지·단지 기반시설 확충 등 산업단지 근무환경도 개선했다.

취업지원을 위해서는 취업인프라 강화에 사업 초점을 맞췄다. 내실있는 취업상담이 이뤄지도록 재취업지원센터 기능을 보강하고 경북도와 경주, 구미, 경산 등 취업박람회 개최, 지역 실업자 직업훈련 강화, 구직자가 필요한 훈련과정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직업능력개발계좌제’ 사업 도입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산업·입지·환경 등 전반적인 투자환경을 점검하고 규제를 개선해 기업유치활동에도 올인할 방침이다.

신성장 동력, 녹색성장 등 성장 유망분야에 대한 투자 인센티브를 강화하고 국가산업발전 전략과 연계된 선택과 집중의 외국인투자 유치 활동 전개, R&D 투자 확대 및 효율성 제고를 위한 제도개선도 추진한다. 모두 일자리 창출을 위한 밑거름이 되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경북도는 일자리창출에 역량을 집중하기 위해 일자리 창출과 관련된 장·단기 대응방안과 재정지원, 노동시장 구조개선을 논의하는 ‘경북도고용전략회의’를 한시적으로 운영하고 비상경제대책회의도 매월 1차례 이상 열 방침이다.

윤정혜기자 jhjh@idaegu.co.kr
  • 대구광역시 동구 동부로94(신천 3동 283-8)
  • 대표전화 : 053-424-0004
  • 팩스 : 053-426-6644
  • 제호 : 대구신문
  • 등록번호 : 대구 가 00003호 (일간)
  • 등록일 : 1996-09-06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대구, 아00442
  • 발행·편집인 : 김상섭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배수경
  • 대구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대구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icbae@idaegu.co.kr
ND소프트
많이 본 기사
영상뉴스
SNS에서도 대구신문의
뉴스를 받아보세요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