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도시철 순환선 다시 ‘원점’…지역 정치권 갑론을박
대구 도시철 순환선 다시 ‘원점’…지역 정치권 갑론을박
  • 조혁진
  • 승인 2022.08.03 2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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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훈 “서대구 경유 대안 존재
洪 시장과 최선 결과 위해 노력”
김대현 “재검토 자체가 말 안돼
면밀한 검토 이뤄졌는지 의문”
이주한 “혼란 키우는 졸속행정
트램 외쳐놓고…시장 바뀌니”
대구시청 산격동 청사. 연합뉴스
대구시청 산격동 청사. 연합뉴스

대구시가 이번 주 중 대구 도시철도망구축계획 변경안 고시를 철회할 계획이다. 지난 2018년 신교통수단 도입 사전타당성 조사용역으로 시작된 대구 도시철도 순환선 트램 도입 사업이 4년 만에 출발점으로 돌아온 셈이다. 차량 종류와 노선 모두 재검토 수순을 밟고 있는 가운데, 대구지역 정치권에서도 순환선 사업에 대한 갑론을박이 벌어졌다.

3일 대구지역 정치권에서는 대구 도시철도 순환선 사업에 대한 다양한 의견들이 나왔다.

먼저 서구를 지역구로 둔 김상훈 국회의원은 이날 본인의 SNS에 “순환선과 관련해 서대구 경유를 전제로 한 대안이 있지만, 민감한 사안이고 밝히기 어려운 상황을 고려해달라. 가능하면 노선 문제가 이슈화되지 않는 것이 좋을 것”이라며 “홍 시장과 염색공단 이전, 음식물쓰레기처리장 문제 등 서구의 난제를 함께 풀어가야 한다. 지난번 홍 시장과 상의하며 하폐수처리장 통합 지하화를 예정대로 추진한 것과 같이 최선의 결과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신중한 의견을 남겼다.

트램과 모노레일을 둘러싼 논쟁에 대해서는 “시범트램노선은 순환전철이므로 전 구간 건설이 선행되고 차량기지 문제가 해결돼야 개통·운영이 가능하다. 대구시가 단계적 구간공사 계획을 표명했으므로 개통까지 상당한 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했다”며 “모노레일은 건설비용부담 문제가 있으며 B/C분석 통과 어려움도 있다. 순환선 전 구간 동시공사를 계획한다면 고려해볼 만한 수단”이라고 평가했다.

김대현 대구시의원은 더욱 강경한 의견을 내비쳤다. 그는 “지금 와서 재검토하는 것 자체가 말이 안 된다고 생각한다. 전임 시장 시절 시간과 비용을 들여 용역·공청회를 진행한 끝에 결정한 사안이다. 과연 사업내용을 변경하는 과정에서 면밀한 검토가 이뤄졌는지 의문”이라고 비판했다.

대구시는 지난 2018년 7월부터 신교통시스템 도입 사전타당성 조사용역을 진행해 2021년 6월 순환선에 트램을 도입하겠다고 발표했다. 지난 3월 순환선 차종이 모노레일로 변경될 수도 있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 “친환경적이고 경제성이 있는 트램으로 도시철도망을 변경 중이다. 계획대로 트램으로 행정절차를 추진하겠다”고 반박하기도 했다.

하지만 4개월이 지난 지난달 20일에는 모노레일로 순환선을 건설하는 안이 더욱 합리적이라는 보도자료를 게시했다. 시는 트램의 실제 사업비가 예상치를 훨씬 초과했다는 대전·부산 사례와 함께 시가지에 트램이 들어섬에 따른 교통혼잡비용을 근거로 들었다.

김대현 시의원은 이어 “노선에 대해서도 불안함을 호소하는 주민이 많다. 순환선 경유에 대한 기대감으로 서구지역 입주를 결정한 주민도 많다. 행정에 대한 신뢰 문제도 고려해야 한다”고 전했다.

지역 기초의회에서도 비판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이주한 서구의원은 “도시철도 구축계획 변경안에 대한 최종 발표가 이뤄진 지 1년밖에 지나지 않았다. 당시에는 다들 트램이 좋다고 부각하더니 시장이 바뀌니 경제성이 없다고 한다”며 “공공에서 하는 일을 어떻게 이렇게 졸속으로 할 수 있느냐”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우선 주민 불안부터 해소해야 한다. 기존 국토부 승인고시 절차는 계획대로 마무리 짓고, 사업 변경 절차를 거칠 필요가 있다. 변경의 근거가 되는 구체적인 데이터 역시 명백하게 밝혀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대구시는 이번주 중 국토교통부에 대구도시철도망구축계획 변경안 고시 철회 의사를 전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이어 오는 2025년까지 2026~2035년 2차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을 수립한다.

조혁진기자 jhj1710@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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