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포항·구미 산업현장서도 피해 속출
대구·포항·구미 산업현장서도 피해 속출
  • 김홍철
  • 승인 2022.11.28 2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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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연대 파업 닷새째
일주일 되면 생산 중단 될 수도레미콘 부족 건설 ‘셧다운’ 우려
화물 운송 방해 노조원 2명 입건
긴급 물량 경찰 에스코트 요청도
민주노총 공공운수노동조합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의 총파업이 닷새째인 28일 운송 거부가 전국으로 확산하면서 산업현장 곳곳에서 물류 운송 차질로 인한 피해가 늘어나고 있다.

대구는 건설현장 위주로, 경북 포항과 구미에서는 철강, 섬유업체를 중심으로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파업이 확산하자 정부는 이날 오전 9시께 위기경보단계를 ‘경계’에서 최고단계인 ‘심각’으로 격상하고 심각한 위기 때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하겠다고 강경 대응 입장을 밝혔다.

경북도와 포항시 등에 따르면 현대제철의 경우 파업 이후 3만t가량의 물류 수송 차질이 빚어지고 있어 파업이 일주일 이상 지속될 경우 물류를 쌓아둘 곳이 부족해 생산 중단으로까지 이어질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구미에서는 인천항과 부산항 등으로부터 들어오는 원자재와 완제품 수송에 차질을 빚고 있는 상태다.

화물연대는 구미산단 내 화섬업체, 남구미IC 등에서 화물차량을 주차하고 천막을 설치해 파업을 이어가고 있다.

파업이 길어지자 산업계의 긴급 운송 물량에 대한 경찰에 에스코트를 요청하는 사례도 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포항에서는 화물연대 포항지역본부 소속 노조원 2명이 화물운송을 방해한 혐의(업무방해)로 경찰에 입건되기도 했다.

이들은 지난 25일 오후 3시 37분께 경북 포항시 대송IC에서 포항 시내로 진입하는 7.5t짜리 개인 화물트럭을 막아 세우고 운전기사에게 욕설을 한 혐의를 받는다.

대구시와 지역 건설업계에 따르면 지역 아파트 건설현장 159곳에서 레미콘 수급이 원활하지 않아 대부분의 현장이 당장은 아니지만 멈춰야할 상황에 직면해 있다.

지난 6월 파업 당시에는 3일 만에 레미콘 생산이 중단됐으나 이번엔 사전에 물량을 미리 확보했으나 이마저도 여유가 없어 파업이 길어지면 지역 건설현장의 ‘셧다운’은 불가피해 보인다.

지역 한 건설업계 관계자는 “이날 정부와 화물연대의 협상이 결렬되면서 파업이 장기화로 피해가 우려된다”며 “공사 중단으로 인해 공사기공사기간이나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업체가 져야해져야해움은 가중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한편, 국토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 기준 기준 화물연대원 7천600명이 17개 지역 177곳에서 화물차량·천막 등을 이용해 철야 대기를 진행하고 있으며, 파업 첫날 대비 집회 인원은 2천명2천 명가량든 것으로 나타났다.

파업으로 전국 12개 항만의 컨테이너 장치율(항만의 컨테이너 보관능력 대비 실제 보관된 컨테이너의 비율)은 평소(64.5%)보다 21%포인트나 감소했다.

특히 광양항. 평택·당진항, 울산항 등 일부 항만은 컨테이너 반·출입이 거의 중단된 상태다.

그나마 부산항, 인천항, 울산항의 장치율은 각각 63.3%, 73.4%, 60.0% 정도로 비교적 안정적이다.

시멘트 출하량은 운송 차질로 시멘트 레미콘 품귀 현상이 이어지면서 공사가 중단되는 건설 현장이 늘어나고 있다.

SK, GS, S-OIL, 현대오일뱅크 등 4대 정유사 차량 중 70~80%가 화물연대 조합원이어서 사태 장기화 시 주유소 휘발유·경유 등 공급 차질도 우려되고 있다.

최규열·김홍철·이상호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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