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재 바이올리니스트’ 막심 벤게로프 대구 온다...대구콘서트하우스,내달 7일 공연
‘천재 바이올리니스트’ 막심 벤게로프 대구 온다...대구콘서트하우스,내달 7일 공연
  • 황인옥
  • 승인 2024.03.18 2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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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크·라벨 곡 등 연주 예정
순환기법 사용 테크닉 극대화
Maxim Vengerov И IDAGIO _ (c)Diago Mariotta Mendez
바이올리니스트 막심 벤게로프

바이올린계의 살아있는 거장 ‘막심 벤게로프’가 4월 7일 오후 5시 대구콘서트하우스 그랜드홀에서 개인 리사이틀을 연다.

천재라는 단어와 가장 부합하는 바이올리니스트로 ‘막심 벤게로프’가 꼽힐 정도로 그는 바이올린계의 거장이다. 5세에 솔로 리사이틀을 펼쳤고, 10대 때 비에냐프스키 국제 콩쿠르에서 우승하며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다. 2007년 갑작스러운 오른쪽 어깨 부상으로 바이올린 연주활동을 중단한 그는 현 대신 지휘봉을 들고 지휘자로서의 레퍼토리를 늘렸다.

배움에 대한 열정과 경험으로 2011년 복귀 당시, 그는 변함없는 화려한 테크닉과 더 깊어진 소리로 관객에게 감동을 선사했다.

수많은 명반을 보유한 그는 음반사와 꾸준히 작업하며 바이올린 레퍼토리를 녹음했고, 그래미상, 그라모폰상 등 국제적인 음악상을 수상했다.

이번 공연에선 바이올린 테크닉의 정수를 담은 곡들로 구성한다. 프로코피예프 곡뿐만 아니라 프랑크의 ‘바이올린 소나타 A장조’와 라벨의 ‘치간느 D장조’가 펼쳐진다.

프랑크와 라벨의 곡은 바이올린 연주의 테크닉 요소가 뛰어나고 완벽한 형식을 갖춘 곡이라 평가받는다.

프랑크는 사랑의 감정이 싹트는 시작부터 절정에 거쳐 결혼에 이르는 모습을 담은 ‘바이올린 소나타 A장조’에 ‘순환 기법’을 사용해 테크닉 요소를 극대화했다.

‘치간느 D장조’를 작곡하던 당시 라벨은 파가니니 카프리스의 기교적인 면에 애정을 쏟았고 바이올린 무반주 카덴차, 초절기교를 곡의 마지막 부분에 담았다. 해당 곡들의 섬세한 기교를 막심 벤게로프가 어떻게 표현할지 기대를 모으고 있다.

황인옥기자 hio@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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